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폰의 배터리는 왜 이렇게 빨리 닳는 걸까? 핸드폰 배터리 절약 TIP!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7. 3. 29. 11:22

본문

내 폰의 배터리는 왜 이렇게 빨리 닳는 걸까? 핸드폰 배터리 절약 TIP!


안녕하세요. 알약입니다.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된 핸드폰! 아침에 눈을 뜨면 핸드폰의 알람을 끄거나, 시간을 확인하고, 출퇴근길 이동수단에서도 틈틈히 확인하는 핸드폰! 그리고 그만큼 핸드폰의 배터리도 빨리 닳아없어지는 슬픈 현실을 마주해본 적이 있으시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핸드폰의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디스플레이 사용 전력 줄이기


핸드폰 배터리의 용량을 절약하는 첫 번째 팁은 바로 '디스플레이 사용 전력 줄이기'입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핸드폰 배터리 사용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화면의 밝기'라고 하는데요. 특히, 최근에 출시된 핸드폰들은 해상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화면의 밝기도 밝아졌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고 합니다.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화면의 밝기가 너무 밝으면 핸드폰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고, 눈 건강에도 좋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렇다고 화면의 밝기를 너무 어둡게 하면 화면이 잘 보이지 않아 불편하지요.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바로 핸드폰의 ‘자동밝기조절’ 기능입니다. 이는 핸드폰 상단에 위치한 근접/조도 센서를 이용해서 주변 밝기에 맞는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설정하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서 이용해보세요~


※ 핸드폰 화면 밝기 자동 조절하기

1. 핸드폰 화면 상단의 알림바에서 [자동]에 체크

2.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밝기 자동 조절]에 체크


* 핸드폰 기기마다 각 단계의 명칭이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알림창에서 '자동밝기' 기능 설정하는 법


또한 폴더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핸드폰(스마트폰)의 경우, 기기 외부에 드러난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면 화면이 잠깁니다. 잠금상태에서는 화면이 꺼져 있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깜박하고 전원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화면이 계속 켜져있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을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은 핸드폰 사용을 멈춘 뒤 일정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화면잠금상태로 전환시켜 줍니다. 바로 이 기능의 시간을 짧게 조절하는 것도 평소에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서 설정해보세요~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하는 방법. 30초 이하가 적당합니다.


※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법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 자동 꺼짐 시간]

* 핸드폰 기기마다 각 단계의 명칭이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2. 백그라운드 앱 정리하기


배터리 소모를 절약하는 방법, 그 두 번째 팁은 '백그라운드 앱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필요한 앱을 사용하신 후 ‘홈 버튼’만 누르면 앱이 종료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데요!


홈 버튼만 누르고 앱에서 나가는 경우,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됩니다. 이렇게 완전히 종료되지 않은 앱들을 백그라운드 앱이라고 합니다. 백그라운드 앱은 핸드폰의 GPS, 블루투스, 데이터 등을 소모하며 우리가 알게 모르게 배터리를 잡아먹고 있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그라운드 앱을 수시로 정리하는 습관은 배터리를 절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정리하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안드로이드 핸드폰 기준으로 홈 버튼 왼편에 위치한 ‘최근 실행 앱 버튼’을 터치해보세요! 최근에 실행했던 앱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당장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좌우로 밀거나, ‘X’표시를 눌러주시면 백그라운드 앱이 종료됩니다.


 백그라운드 앱 정리하는 방법

(왼쪽 : 밀어서 개별적으로 정리하기 / 오른쪽 : 한 번에 모두 종료하기)


백그라운드 앱을 하나하나 정리하기엔... 너무 많아요. ㅠㅠ 이를 모두 한 번에 싹~ 정리하고 싶다면? 우측 하단에 한 번에 종료시키는 버튼이 있으니 사용에 참고해주세요.



3. 자동 동기화 기능 OFF 설정하기


핸드폰 배터리를 절약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드리는 팁은 '자동 동기화 기능 끄기'입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핸드폰 속에 있는 자료들을 클라우드에 백업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클라우드에 핸드폰 속 자료들을 자동으로 업로드하면,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많은 양의 데이터와 배터리가 소모됩니다. 그렇다고 클라우드 자동 업로드 기능을 끄자니... ㅠㅠ 매번 백업을 하긴 번거롭고, 백업하는 것을 깜빡 잊으면 핸드폰을 잃어버리거나 고장났을 때 소중한 자료까지 잃어버릴 수 있죠. 그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꿀팁이 있습니다!


바로 알약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배터리 관리 기능'입니다. 알약 안드로이드의 배터리 관리 기능을 활용하면, 자동 동기화를 원터치로 ON/OFF 시킬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환경설정 버튼 한 번으로 자동 동기화를 OFF!


배터리 관리 기능은 초절전, 고속 충전, 숙면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핸드폰의 배터리를 손쉽게 아낄 수 있답니다~

※ 알약 안드로이드의 배터리 관리 기능 자세히 보기


지금까지 핸드폰의 배터리를 아낄 수 있는 꿀팁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알약맨은 다음 포스팅에도 간편한 꿀팁을 들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