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든 OnePlus 기기들에서 패치되지 않은 4개 결점 발견, 원격 공격에 취약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7. 5. 12. 17:51

본문

모든 OnePlus 기기들에서 패치되지 않은 4개 결점 발견, 원격 공격에 취약

All OnePlus Devices Vulnerable to Remote Attacks Due to 4 Unpatched Flaws


최근 한 보안연구원이 OnePlus 기기에 영항을 미치는 취약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번 취약점은  OxygenOS 4.1.3 및 이전 버전(국제 사용자), HydrogenOS 3.0 및 이전 버전(중국 사용자)을 사용하는 모든 One, X, 2, 3, 3T를 포함한 OnePlus 기기들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취약점들 중 하나는 OnePlus 기기 사용자들의 중간자 공격을 허용합니다. 이후 원격 공격자가 기기의 OS를 구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시켜 이미 패치된 취약점들을 악용해 공격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됩니다. 


더욱 심각한 점은, 다른 두 개의 취약점 역시 중간자 공격을 허용하여  OxygenOS를 HydrogenOS(또는 그 반대)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OS를 악성앱이 잔뜩 설치된 다른 악성 ROM으로도 바꿔치기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취약점들은 지난 1월, OnePlus 제조회사에 제보되었지만, 90일 내에 패치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14일 후에도 이를 패치하지 않을 경우, 취약점의 세부 사항이 외부에 공개됩니다. 



취약점 1 :  HTTP를 통한 OTA 업데이트 (CVE-2016-10370)


OnePlus가 서명된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TLS가 아닌 HTTP로 전달해, 원격의 공격자들이 중간자 공격을 하도록 허용합니다. OTA 업데이트들이 디지털 서명을 이용해 서명되었으므로, 이 버그만으로는 영향을 받는 기기에 악성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에 제보 된 또 다른 3개의 취약점들과 결합하여 악용할 경우 공격자가 디지털 서명 메커니즘도 깨트릴 수 있게 됩니다.



취약점 2 :  OnePlus OTA 다운그레이드 공격 (CVE-2017-5948)


이 취약점은 원격의 공격자가 타겟 OnePlus 기기의 OS를 취약점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는 구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도록 허용합니다. 모든 서로 다른 ROM과 제품들의 OnePlus OTA는 동일한 디지털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기는 부트로더가 잠겨있는 경우에도 모든 OTA 이미지를 수락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대부분 사용자들이 OS를 다운그레이드 하지 못하도록 하는 논리 코드를 포함하고 있지만, OnePlus는 이마저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즉 설치 된 OS가 주어진 OTA 이미지와 동일한지, 낮은지 조차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향받는 버전 : OnePlus 3T, 3, 2, X, One



취약점 3 : OxygenOS/HydrogenOS 크로스오버 공격 (CVE-2017-8850)


이 공격은 두 가지 ROM이 동일한 OTA 인증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영향받는 버전 : OnePlus 3T, 3, 2, X, One



취약점 4 : OnePlus OTA One/X 크로스오버 공격 (CVE-2017-8851)


이 취약점은 위 2개의 취약점과 실질적으로 동일하지만, 부트로더가 잠겨있음에도 중간자 위치의 공격자가 OnePlus X 용으로 설계된 OS를 OnePlus One용으로 설계된 OS로 바꿔치기 할 수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영향받는 기기 : OnePlus X, One


이는 두 장비 모두 동일한 OTA 인증 키를 사용하고 동일한 ro.build.product 시스템 속성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thehackernews.com/2017/05/oneplus-mobile-vulnerabilities.html

https://github.com/alephsecurity/research/tree/master/OnePlusOT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