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ryptoMix 랜섬웨어 변종 2가지 발견 돼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7. 7. 19. 14:25

본문


Two CryptoMix Ransomware variants emerged in a few days


최근 며칠동안 2가지의 CryptoMix 랜섬웨어이 변종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CryptoMix 운영자가 매우 활동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안연구원은 최근 CryptoMix 랜섬웨어의 새로운 변종을 발견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twitter.com/MarceloRivero/status/885621761836027908>


올해 초부터, 연구원들은 Wallet, CryptoShield, Mole02로 명명 된 3개의 CryptoMix 변종들을 발견했습니다.


이 중 Mole02 변종은 암호화 된 파일에 ‘.EXTE’ 확장자를 붙입니다.


이 랜섬웨어가 컴퓨터에서 실행 되면 ApplicationData 폴더에 파일을 생성하고, 타겟 파일의 폴더들에 랜섬노트를 생성합니다. 이 랜섬웨어는 각각의 시스템마다 고유의 ID를 생성하고 C&C 서버로 전송합니다.



이 멀웨어의 랜섬웨어들은 희생양들에게 비트코인으로 랜섬머니를 지불하도록 요구하고, 이메일을 통해 연락하라고 말합니다.


CryptoMix 랜섬웨어의 또 다른 변종은 암호화 된 파일에 .AZER 확장자를 붙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AZER CryptoMix 랜섬웨어는 완전히 오프라인으로 동작하는 첫 번째 악성코드 패밀리이며, 코드는 RSA-1024 공개 암호화 키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하나를 이용해 AES 키를 암호화 후 이를 사용해 파일을 암호화합니다.


연구원들은 최신 EXTE 버전에서도 동일한 기능이 구현되어 있었으며, 이 또한 공개 RSA 키 10개를 포함해 연결이 없는 경우에도 공격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단 며칠만에 CryptoMix 랜섬웨어의 변종 2개가 인터넷에서 발견 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운영자가 매우 활동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랜섬웨어들에 대하여 Trojan.Ransom.CryptoMix로 탐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