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객사 탐방] "비케이전자㈜의 품질 경영, 시큐어디스크와 함께합니다"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Alyac) 2017. 10. 30.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지난 9월, 이스트시큐리티의 차세대 문서보안 솔루션 시큐어디스크가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 2년 연속 선정률 1위'를 달성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자세히 보기  http://blog.alyac.co.kr/1345


오늘은 2016년도 기술유출방지사업에서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한 후, 우수 도입사례(짝짝짝!)로 선정된 '비케이전자㈜' 고객사 인터뷰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 안양 소재 비케이전자㈜ 사옥(K-Tower) 전경



비케이전자㈜는 1987년 설립된 PCB 설계/생산 업체로 총 8건의 산업재산권 및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탄탄한 중견기업입니다. 그동안 기술 및 정보의 철저한 보안 유지와 보호가 필수방산 및 원전 분야, 대기업 제조업체 고객사들과 협업하면서 보안 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왔다고 하는데요. 고객사를 직접 방문해 젠틀하신(!) 전산팀 부장님과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비케이전자㈜ 사내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



Q. 이스트시큐리티와는 어떻게 인연이 닿으셨나요?


A. 저희 대표이사님께서 항상 보안에 큰 관심을 갖고 계셨어요. 저희가 갖고 있는 기술데이터, 기밀 문서들이 사내전산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데, 내외부로 유출 우려도 있고... 임직원 보안교육만으론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시면서 문서중앙화 제품을 적극 검토하게 됐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기정원(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을 통해서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 정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시큐어디스크를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Q. 비케이전자㈜에서는 어떤 문서들을 주로 다루고 계신가요?


A. 기밀 자료, 설계 문서 등 대부분의 업체들이 그렇듯 다양한 문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 전인 고객사의 신제품에 대한 기술, 제품 정보 등의 대외비 문서들은 보안유지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시큐어디스크 제품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실 문서중앙화 제품들이 도입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비슷비슷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시큐어디스크가 저희 업무 시스템에 가장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판단했고, 실제로도 저희가 가진 문서 관리 문제라든지 요구사항들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일단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으로 정부 지원을 받기 때문에 '가격'의 부담에서 벗어나 제품의 '기능'면에서 어떤 제품이 더 우수한지에 포커스를 둘 수 있었죠. 타사 제품들도 검토하긴 했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 시큐어디스크가 사용자 측면에서도 관리자 측면에서도 가장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 판단했습니다.



비케이전자㈜ 사무실의 모습



Q. 시큐어디스크 도입 전과 후, 어떻게 바뀌셨나요?


A. 솔직히 말씀드리면, 예전에는 저희 회사 문서 보안 수준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으나, 시큐어디스크 도입 후에는 그래도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끌어올렸다고 생각해요. 이전에도 대외비냐 아니냐 문서 등급은 분류해왔어도 그렇게 체계화 되어있진 않았습니다. 보안에 절대적이란건 없지만, 사후에 문서에 대한 어떤 추적이 가능하다는 것 자체가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고 봅니다.



Q. 구체적인 예시가 있을까요?


A. 개인적으로 랜섬웨어에 감염됐던 어이없는 경험이 있어서(웃음) 그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시큐어디스크를 통해서는 문서 버전관리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 개인 PC에서 이메일, USB, 외장하드 등을 통한 자료 유출이 차단되고, 또 시도할 경우에 로그가 남기 때문에 사내 문서를 중앙에서 철저히 관리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사용해보면서 좋았던 점은, CAD 대용량 문서를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하여 작업하는 데 한계가 있었는데, 시큐어디스크가 사용하는 자체 프로토콜 덕분에 시스템 부하와 딜레이 등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 로컬에 보안디스크를 생성해 임시로 작업이 가능한 것도 굉장히 편리하고요. 



Q. 비케이전자㈜ 임직원분들은 시큐어디스크 도입에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A. 공감하시겠지만, 보안은 강화하면 할수록 일반 직원들은 '아이고 또 귀찮은 게 늘어났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웃음) 그런데 사실 모든 기업에게 업종 상관없이 문서 보안은 필수 아닌가요? 사소한 보안 구멍이라도 피해가 발생했을 때의 결과는 회사 전체를 휘청거리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안은 일단 의지가 중요하고 빠른 실행에 옮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케이전자㈜ 부장님과의 인터뷰



Q. 시큐어디스크, 이런 점은 좀 보강했으면 좋겠다 싶으셨던 게 있나요?


A. 없어요. 우리 영업담당이 너무 좋으셔서...(웃음) 정말로 사용성이나 UI 관련한 불만사항은 거의 없이 무난하게 사용중인데요. 음... 시스템 개발자 출신으로서 한가지만 말씀드리자면, 시스템이 고도화될수록 비정상적으로 구동되는 특정 상황들이 발생하게 될텐데, 이를 해결하는 과정들은 계속해서 필요할 것 같아요.



Q. 끝으로 한마디 해주신다면?


A. '저희 회사는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정부지원사업에서 문서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여 문서를 이렇게 관리/보호하고 있고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라는 사실 자체가 저희 고객사에게는 곧 회사의 신뢰도를 높이고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근거가 되더라구요. 경쟁사에게는 진입장벽도 되고요.


매번 불필요한 문서관리에 들던 리소스도 줄어들었고,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데이터들을 중앙에서 관리하게 되니까 업무 효율성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보안이 강화된다고 해서 반드시 불편함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인터뷰 마지막에는 "한마디로 시큐어디스크, 예쁩니다!"라고 엄지척 해 주셨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적극 응해주신 비케이전자㈜의 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