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마이크로소프트 Spectre 취약점 패치, 일부 AMD 탑재 PC 손상 가능성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려주는 Meltdown과 Spectre 패치가 AMD의 프로세서를 탑재칸 컴퓨터를 손상시킬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통해 Meltdown과 Spectre 패치를 적용하면 스레드에 다수의 인스턴스가 기록됩니다. 이 때, AMD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일부 컴퓨터에 윈도우 7 또는 10 스타트업 로고만 나타납니다.


패치를 적용하기 전에는 완벽하게 동작했던 Athlon(AMD가 개발한 개인용 CPU)이 탑재된 컴퓨터가 패치를 적용한 후 동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해당 패치는 시스템 복원 지점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패치 후 롤백을 하려해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일부 사용자는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윈도우 재설치 이후에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를 인해 피해를 입은 사용자는 일단 윈도우 업데이트를 비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차단함으로써 공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적절한 대응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라 지난 주말 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이 접수되었습니다.


AMD CPU는 멜트다운 공격에는 영향을 받지 않지만, 스펙터 공격에는 취약합니다. 하지만 이번 MS에서 공개한 패치로도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결은 불가합니다.




출처 :

http://www.theregister.co.uk/2018/01/08/microsofts_spectre_fixer_bricks_some_amd_powered_pcs/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