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캐시 파일, 네 정체가 뭐야?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8. 1. 22. 16:07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주로 어떤 것을 하시나요? 메신저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SNS에서 지인들의 소식을 접하기도 하며, 재밌는 게임도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여러모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이 우리도 모르게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차곡차곡 쌓이는 '캐시 파일'입니다!



캐시 파일, 네 정체가 뭐야?


캐시의 사전적인 정의는 '데이터 접근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미래의 요청에 대비해 데이터를 저장해 두는 임시 장소'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하는 동안 브라우저 앱에서는 방문한 페이지의 이미지 등 관련 정보를 임시파일로 저장하여 이후 방문했을 때 더 빠르게 해당 페이지를 띄울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앱이 많고,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수록 이와 같은 캐시 파일이 쌓여 오히려 스마트폰을 느리고 무겁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약M과 함께하는 스마트폰 다이어트!


캐시 파일의 정체는 이제 알았는데, 그래서 내 스마트폰에 캐시 파일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는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이 질문을 해결해줄 답이 바로 알약M에 숨어있답니다. 알약M의 파일 청소 기능은 내 스마트폰 속 여기저기에 흩어져있는 캐시 파일을 한눈에 보여주고,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정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와! 엄청난 용량의 정크 파일이 발견됐어요!



이처럼 캐시 파일을 비롯한 빈폴더, 불필요한 앱설치파일, 미디어 파일의 썸네일 등 여러 형태의 찌꺼기 파일을 한 번에 확인하고 원하는 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스마트폰 관리앱의 클리너(청소 기능)를 사용했더니 사진이 지워졌다!'라는 글을 간혹 볼 수 있는데요, 알약M의 파일 청소는 사진, 동영상, 음악 등 사용자의 파일을 절대(!) 맘대로 지우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해 주세요😃


※ 알약M은 안정적인 앱 출시를 위해 단계적으로 사용 비율을 높여가고 있어요! 그래서 일부 사용자분들은 아직 알약M을 만나보시기 전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파일 청소 기능 사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알약M 2.0으로 짠! 하고 업데이트될 그 날이 머지않았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