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견적서.exe" 이메일로 유포되는 계정정보 전송 악성코드 주의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Alyac) 2018. 3. 22. 14:44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입니다.

 

"견적서.exe" 이메일로 유포되는 계정정보 전송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사용자들의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에 발견된 악성 메일은 견적서 보내드립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는 내용으로 첨부된 파일의 실행을 유도합니다.


[그림 1] 악성 메일 본문


악성 메일에 첨부된 파일 견적서.rar’에는 견적서.exe’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그림 2] 악성 메일에 첨부된 견적서.rar’ 파일


견적서.exe’ 파일은 유저 이름컴퓨터 이름운영체제 정보 등의 시스템 정보그리고 다양한 FTP 프로그램웹 브라우저에 저장된 계정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림 3] 브라우저 정보 수집 코드


[그림 4] 시스템 정보 수집 코드


앞서 수집된 정보와 함께 "ckav.ru" 문자열을 C&C(http://31.220.1.194/~zadmin/ptr5/mono.php)에 전송하는 기능을 가집니다그러나 현재 C&C는 차단된 상태여서 정상적으로 접속되지 않습니다.


[그림 5] C&C로 전송되는 데이터


국내에 유입된 전신 송금 확인 악성 메일사서함 업그레이드 위장한 악성 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악성코드들이 이메일로 유포되고 있으니 각별한 주의 바랍니다.


따라서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에 있는 첨부파일 혹은 링크에 대해 접근을 삼가하시고검증되지 않은 파일을 실행하기 전에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악성 여부 검사를 수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알약에서 관련 악성코드를 Trojan.Fareit.gen'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