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rupal을 사용하는 약 400개의 정부홈페이지, Coinhive 악성코드에 감염돼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8. 5. 14. 16:49

본문

Nearly 400 Drupal sites infected with malware that secretly mines cryptocurrency


Bad Packets Report의 보안연구원 Troy Mursch는 구버전의 Drupal을 사용하는 홈페이지들이 해커들의 공격을 받은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번 공격은 약 400여개의 홈페이지를 감염시켰으며, 주로 미국 정부기관및 교육기관을 타겟으로 하였으며, 많은 과학기술관련 홈페이지도 해당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습니다. 


Mursch가 수집한 감염 홈페이지 목록 중에는 미국국가노동관계위원회(NLRB), 중국 리노보, 대만의 하드웨어 제조업체인 D-Link 및 UCLA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미국, 모스크바, 터키, 페루, 남아프리카 및 이탈리아 홈페이지들도 공격을 당했습니다. 


Mursch는 악성 JavaScript코드는 모두 동일한 도메인인 vuuwd.com과 동일한 Coinhive 비밀키를 갖고있었으며, 이는 이 공격의 배후가 동일인 혹은 동일 조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밝혔습니다. 


Mursch는 이전 연구에서도 약 5만개의 홈페이지가 현재 암호화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자신의 홈페이지가 공격을 당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공격이 매우 흥미로운 것은, 해커들은 Coinhive를 매우 선호하며, 80%가 넘는 홈페이지들이 Coinhive에 감염되었다는 점입니다. 


Coinhive는 사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 사용자의 PC자원을 이용하여 채굴을 하는 합법적인 서비스 입니다. 유니세프는 심지어 Coinhive 서비스의 기능을 이용하여 방글라데시 어린이들을 위한 자선사업 기금을 마련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구원들의 조사 결과 [Opt in] 버전은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에서 인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때문에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는 방식을 이용하여 Coinhive를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CPU 사용율이 갑자기 높아진다면 원인을 찾아보고, 현재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Coinhive가 채굴을 하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thenextweb.com/hardfork/2018/05/08/coinhive-malware-victimizes-another-400-websites-including-us-govt-lenovo-and-ucl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