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객사 탐방] 시큐어디스크로 중요문서 철통방어! (주)B.M.C 고객사 인터뷰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Alyac) 2018. 8. 20. 16:42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오늘은 지난 2016년 차세대 문서보안 솔루션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하여 각종 문서보안 위협으로부터 사내 중요 자산을 철두철미하게 보호하고 계시는 고객사 (주)B.M.C에 다녀왔습니다.


경기도 안성 소재 (주)B.M.C 사옥 전경


1997년 설립된 (주)B.M.C(비엠씨)Best Motor Housing & Core의 약자로, 자동차 모터의 4대 부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인 모터 하우징 등 자동차용 모터제품 및 모터용 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대통령상부터 천만불 수출의 탑까지. 화려한 이력의 (주)B.M.C 사무실 풍경 



(주)B.M.C의 정보보안 실무 담당자분을 모시고 시큐어디스크를 전사에 도입하시게 된 계기부터 그 과정, 안정화된 현재의 사용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Q. 이스트시큐리티와는 처음에 어떻게 인연이 닿으셨나요?


(주)B.M.C 정보보안 담당자분과 함께 진행된 인터뷰


A. 저희는 기본적으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이고, 연구소에서 생성하는 문서들을 포함하여 사내 중요 문서들이 정말 많은데요. 업계에서 이런저런 유출 사례들이 있으니 리스크에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문서보안 전문 솔루션을 알아보자는 내부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 중에서도 문서중앙화 방식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했고요, 다른 문서중앙화 솔루션들과도 비교하며 심사숙고했는데 시큐어디스크는 윈도우탐색기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이질감이 없고, 관리자 입장에서도 제공하는 기능들이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 그룹 계열사인 TMC에서 먼저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해서 잘 사용 중이다보니, 좀 더 긍정적으로 고려하게 되었죠. 



Q. 기존에는 문서관리를 어떤 방식으로 하셨나요?


A. 사실 시큐어디스크 구축 전에는 별도의 문서보안을 하지 않았습니다. NAS 파일서버에 주기적으로 수동 백업을 하는 것이 다였는데요. 하지만 여러 사람이 작업하다보니 문서 파일이 깨지거나 유실되기도 하고, 파일을 수정한 사람을 파악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공장 관리자 PC를 포함한 전사에서 시큐어디스크를 사용해서 모든 문서를 중앙에서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



Q. 랜섬웨어 등 문서보안 위협을 겪은 사례가 있으신가요?


A. 네, 시큐어디스크 구축 전후로 랜섬웨어 공격을 몇 차례 받았습니다. 구축 전에는 감염된 상태에서 포맷을 하는 수 밖에 없었지만, 구축 후에는 시큐어디스크 덕분에 파일 유실률 제로가 되었죠! 




Q. 시큐어디스크 도입 과정은 어떠셨나요?


A. 저희 쪽 요구사항이 많아서 담당자분이 고생하셨을 거에요. (웃음) 도입 초반 1~2개월 정도는 저희도 적응기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보안담당자인 제 입장에서는 일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용하시는 저희 임직원 분들은 반출함 기능을 약간 불편해 했었던 것 같네요. 그래도 내부 중요문서들이 그런 절차없이 쉽게 외부로 나갈 수 있다면 문서보안 솔루션이 왜 필요하겠어요. 안정화 기간이 지난 다음에는 모두들 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시큐어디스크 도입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A. 아무래도 문서중앙화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파일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버전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파일을 여러 명이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하고는 누가 문서를 수정했는지 파악도 용이하고, 깨진 파일이나 실수로 삭제된 파일도 복구시킬 수 있어 정말 편리했습니다.


아, 저희 고객사에서 도면관리 등 안 관리 요구사항 충족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데요, 시큐어디스크 도입으로 저희 보안 점수가 쑥- 올라갔네요. (웃음) 


(주)B.M.C 사내 시큐어디스크 사용중 환경



Q. 시큐어디스크, 이런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다 싶으셨던 게 있나요?


A.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보다는, 인터넷 환경이 열악하거나 제한적인 해외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는 파일크기가 큰 경우 다운로드나 반출이 어려워, 이 부분에 대한 대안이 있었으면 합니다. 

 

Q. 끝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A. 시큐어디스크 도입 후 정보보안 담당자로서 일이 편해졌습니다. 랜섬웨어 공격을 당해본 입장에서, 이제는 문서를 정말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 것도 그렇고, 실수로 인한 파일 삭제나 직원 퇴사 시 문서 유실 등의 전반적인 걱정들이 다 사라졌어요. 예전에는 직원 개개인을 찾아다니며 이슈 처리를 해야 했다면, 지금은 사내 모든 문서가 중앙에서 관리되다 보니 관리자로서 업무 부담도 많이 줄었습니다.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으니까 이런 인터뷰도 즐겁게 할 수 있는게 아닐까요? (웃음)



이 자리를 빌어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 내주시어 친절히 답변해주신 (주)B.M.C 정보보안 담당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면서 더욱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고자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