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질랜드 보안 국, Spark 통신사에 화웨이 5G 장비 사용 금지 시켜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8. 12. 5. 10:37

본문

New Zealand Security Bureau halts Spark from using Huawei 5G equipment


뉴질랜드의 정보 기관이 모바일 통신사인 Spark 측에 5G 인프라 구축에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뉴질랜드의 정부 통신보안국에 따르면, 5G 인프라용 화웨이 장비가 “상당한 네트워크 보안 위험”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모바일 회사인 Spark에 중국 회사가 제조한 장비 사용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는 호주의 정부가 보안에 대한 우려로 인해 호주의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정한 후 뒤이어 발표 되었습니다.


뉴질랜드는 FiveEyes 정보 동맹국의 일원이며, 캐나다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영국, 미국, 호주)도 보안 관련 우려로 화웨이 장비의 사용을 금지시켰습니다.


중국제 장비 사용과 관련 된 보안 위협에 대해 첫 번째로 경고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화웨이는 호주의 고객 데이터를 중국의 정보국과 공유한다는 소문을 부인했지만, 호주 정부에게 이는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호주 당국은 중국 회사인 ZTE Corp의 장비 사용도 금지했습니다.


화웨이는 이미 Spark가 5G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돕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화웨이는 뉴질랜드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돕고 있었습니다. 지난 3월, Spark와 화웨이는 5G 테스트 사이트를 선보였습니다.”


중국과 뉴질랜드는 꽤 좋은 상업적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으나, 정부의 이번 금지 조치는 이 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뉴질랜드는 2008년 중국과 자유 무역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외무부의 대변인인 Geng Shuang은 “중국과 뉴질랜드간의 경제 및 무역 협력은 본질적으로 상호간에 이익이 됩니다.”


“우리는 뉴질랜드가 중국 기업에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신뢰 및 협력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Spark측은 뉴질랜드 정부 통신 보안 국의 결정에 실망했다고 밝히며, 2020년 7월까지 5G 네트워크를 런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https://securityaffairs.co/wordpress/78621/intelligence/new-zealand-bans-huawei.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