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PC&모바일 TIP

안드로이드 (Android) 버전별 코드네임 히스토리

안드로이드 (Android) 버전별 코드네임 히스토리



프로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젤리빈, 킷캣, 롤리팝. 이 단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디저트 이름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안드로이드 OS의 코드네임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코드네임이란 OS 버전의 이름과 같다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해당제품의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거나 이전버전의 제품이 가지고 있던 버그를 수정하는 경우 메이저 업데이트 또는 마이너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동시에 버전번호를 올립니다.


이렇게 버전이 변경될 경우 버전이름을 기억하기도, 지칭하기도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쉽게 부를 수 있는 이름을 붙어주는 것과 같이 각 버전에 코드네임를 붙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이 OS 버전의 이름을 좀 더 쉽고 친근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각 버전에 코드네임을 붙인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친숙하고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코드네임은 각각의 규칙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OS의 각 버전별 코드네임에는 어떠한 규칙과 특징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OS 코드네임 히스토리


이미지 출처: CNET



각 버전의 코드네임과 특징


버전

코드네임

특징

1.0

Apple pie

최초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T-Mobile G1에 탑재

1.1

Bananabread

이전의 문제점들을 보완

1.5

 

Cupcake

가상 키보드음성 인식 지원풀 스크린 위젯 추가

최초로 한국어 지원

1.6

 

Donut

안드로이드 마켓 개선,

카메라와 앱 기능 개선

WVGA해상도 지원

2.0

 

Éclair

터치스크린 입력 형태의 감지기능인 제스처와 통합 검색 기능이 추가.

HTML5 지원

블루투스2.1과 멀티터치 탑재

카메라 기능과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 향상

2.2

 

Froyo

앱 속도 증가

메모리 회수 기능이 약 20배 개선

최초의 3D화면 시도

2.3

Gingerbread

배터리 기능 강화

NFC지원

오디오 믹싱 지원

복합 카메라 지원 등

3.0

Honeycomb

태블릿을 위한 버전

4.0

Ice Cream Sandwich

UI를 이용한 가상 버튼

안드로이드 빔

안면인식 잠금 해제 기능 탑재

음성인식 기능

오타 자동 수정 기능 등

4.1

Jelly Bean

구글나우 탑재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채택

스트리밍 기능 추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출력과 동작모드 형성

4.4

KitKat

달빅 캐시 정리

클라우드 프린팅 지원

오디오 터널링

5.0

Lollipop

64비트 CPU 지원

메테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프로젝트 적용

삼성전자의 차세대 보안시스템 ‘KNOX(녹스)’ 탑재 예정



안드로이드 OS 이름에 숨겨진 비밀


Cupcake(컵케잌) – Donut(도넛) – Éclair(에클레어) – Froyo(프로요) Gingerbread(진저브레드) – Honeycomb(허니콤) – Ice Cream Sandwich(아이스크림 샌드위치) – Jelly Bean(젤리빈)KitKat(킷캣)Lollipop(롤리팝)

 

위의 안드로이드 OS 버전 별 코드네임을 보면서 두 가지 규칙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코드네임이 모두 디저트명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 모든 디저트명의 첫 글자가 알파벳 순서라는 점입니다.

 

여기서 잠깐! 왜 알파벳순인데 A B는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A Apple pie, BBananabread라는 코드네임을 가지고 있지만, 스마트폰이 상용화되면서 사용자에게 제공되기 시작한 것이 Cupcake버전부터이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5.0 버전의 코드네임 '롤리팝'


이미지 출처: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

 

2014년 10월 16일 5.0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새롭게 발표된 버전5.0의 코드네임은 롤리팝입니다. 그렇다면 그 다음 버전은 M으로 시작하는 코드네임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동물이나 도시이름으로 코드네임을 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파리에 온 고양이과 동물들

    

  10.0  Cheetah (치타)

  10.1  Puma (퓨마)

  10.2  Jaguar (재규어)

  10.3  Panther (검은 표범)

  10.4  Tiger (호랑이)

  10.5  Leopard (표범)

  10.6  Snow Leopard (눈표범)

  10.7  Lion 

  10.8  Mountain Lion (북미지역에서 퓨마나 쿠거를 일컫는 말)

  

사과모양의 로고로 친숙한 애플의 맥 OS도 고양이과 동물이름을 코드네임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Mac OS X에 표준으로 내장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인 Safari와도 연관성이 있는 코드네임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Windows 7, Windows XP와 같이 버전명으로 익숙한 Windows시리즈도 Windows XP이전 버전까지는 미국의 도시명을 코드네임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Windows 95 Chicago, Windows 98 Memphis, Windows XP Whistler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 다음 버전의 코드 네임은 무엇일까?

 

차기 버전의 코드네임을 예상하는 것은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하나의 즐거움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KitKat(킷캣)의 경우, 출시 직전 모두가 예상한 코드네임명은 Key lime pie(키라임파이) 였습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Kitkat이라는 코드네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Key lime pie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확실히 key lime pie에 비해 kitkat 이 더욱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롤리팝 또한 Lady Fingers, Lava cake, Licorice, Lemonade, Lemon meringue 등의 많은 후보들이 거론되면서 인터넷상에서 네티즌의 여론을 달궜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차기 버전의 코드네임은 무엇인가요? 아마도 M으로 시작하는 디저트명이겠죠?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기능도 기대되지만, 다음에는 어떤 맛있는 코드네임으로 사용자를 즐겁게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현재 알약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최신버전인 롤리팝을 정식지원하고 있습니다. 알약 안드로이드도 사용자분들이 더욱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알약이 발전하는 모습도 기대해주세요.


  

※ 참고 자료:

타임트리 [안드로이드의 역사, 그리고 미래]

http://timetree.zum.com/25854/29513?order=latest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 [Andorid History]

http://www.android.com/history/

위키백과 [Android version history]

http://en.wikipedia.org/wiki/Android_version_history

위키백과 [List of Microsoft codenames]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Microsoft_codenames



  1. Hankboy 2015.04.06 14:4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맥 OS 버전별 이름에서 10.7 은 그냥 Lion 입니다. 10.8 이 MountainLion(쿠거) 였죠.

    • 알약(Alyac) 2015.04.06 15:37 신고  수정/삭제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 포스팅 내용 수정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