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공공기관용] 공개용 사용자 1위 알약! 알약 기업용은?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Alyac) 2014. 3. 24. 11:43

본문

알약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알약 공개용 2.5뿐 아니라, 일반기업과 공공기관의 안전한 컴퓨팅 환경을 위한 버전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현재 버전 3.0)입니다.

 

 

2007년 알약 공개용 출시 후.. 시장에서 기업보안을 위해 기업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알약 기업용 버전 출시 요구가 계속되었습니다. 이에 이스트소프트는 2008년, 알약 기업용을 출시했습니다!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은 기존 공개용의 장점에 더하여 기업과 공공기관 보안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추가적인 기능이 강화된 제품으로, 기업환경에 적합한 높은 수준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에 최적화된 알약 기업용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알약 공개용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알약 공개용과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은 기능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공개용에는 없다?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에만 있는 기능 9가지!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에는 알약 공개용에는 없는 기능 9가지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쉽게 와닿는 기능은 "방화벽, 시스템 취약점 점검, 파일 완전 삭제, 매체 제어 기능" 인데요. 이번에는 이 4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

공개용 알약 2.5

기업용 알약 3.0 

  빠른검사

 

 ○ 

  정밀검사

 

  

  PC 최적화

 

  

  실시간 감시

     
  DB 자동 업데이트      
  자가보호      

  스마트 스캔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Unix 지원

 X

 ○ (알약코어엔진에서 지원)

  Linux 지원  X  ○ (알약 for Linux 1.0)
  서버 OS 지원  X

 ○ (알약 3.0 서버 에디션)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

 X  
  ASM 연동  X  

  방화벽

 X

  

  시스템 취약점 점검

 X

  

  파일 완전 삭제

 X

 

  매체 제어 기능

 X

 



1. 방화벽 기능

 

 

컴퓨터 방화벽 기능으로, 개인이 원하는 프로그램규칙 및 일반규칙을 설정을 통하여, 들어오는 연결 및 나가는 연결을 통제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자가 내 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ICMP 응답거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취약점 점검

 

 

공유폴더의 유무, 화면보호기 및 계정의 암호사용여부 확인 및 설정, Host파일의 변경 여부 확인, 터미널/원격데스크톱의 설정 상태 확인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한 눈에 시스템의 보안설정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파일완전삭제

 

 

파일 완전삭제 기능을 제공하여, 이미 삭제했던 파일이 의도치 않게 복구 및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매체제어

 

 

 

매체제어 기능은 USB, CD, 외장하드 등 다양한 매체들에 대한 제어를 지원합니다. 매체제어를 통하여 매체로의 파일복사, 이동, 생성 등 모든 관련 동작 또는 특정동작을 지정하여 차단할 수 있어, 이동식 매체를 통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기능적 차이 외에 기업용에는 공개용에서 나타나는 광고가 없으며, 문제 발생 시 알약의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차이점 중에 한가지 설명드리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ASM이라는 것인데요, ASM은 ALYac Security Manager의 약자로 알약 기업용과 연동되어 보안 관리자가 기업 내에 알약이 설치된 PC에 대한 통합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알약 중앙 관리 솔루션입니다.

 

 

기업 보안 관리자를 위한 알약 중앙관리솔루션, ASM! 

 

알약 중앙 관리 솔루션인 ASM을 사용하면, 기업의 보안 관리자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사의 컴퓨터 사용현황을 다양한 옵션으로 설정하고, 통계를 산출하여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ASM은 기업 보안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M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ASM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기능 3가지만 뽑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정보 유출방지, 매체제어
 

위에서도 있는 이야기인데? 라고 하실 수도 있겠네요. 하핫. 매체제어 기능은 ASM에서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용에 있는 매체제어 기능을 ASM을 통해서 중앙 관리자가 통제할 수 있는데요. 매체제어 정책을 통해 기업의 관리자는 기업내 각종 USB 기반 장치의 사용을 통제하고 사용 내역을 중앙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지요. 따라서 USB를 통한 기업 기밀 및 고객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Dashboard, 상황판을 넘어 빠른 작업까지!
 

관리자 로그인 후 첫 화면에 제공되는 Dashboard는 서버의 전체 사용자의 보안 상태 및 주요 악성코드 통계를 확인하여 관리자가 보안 주요 이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3.0 대시보드는 단순히 보안 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을 넘어 대시보드 상에서 즉시 작업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세분화된 정책 작성 및 그룹별 맞춤 적용
 

ASM 3.0은 기존 ASM에 있던 정책 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세분화된 정책의 작성과 적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한 묶음이었던 정책을  세분화하였고, 세분화된 정책을 그룹별/사용자별로 맞춤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교한 정책 적용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상, 하위 서버간의 정책 상속 관리를 통해 정책의 통일성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 또 어떤 특징이 있나요?

 

 

지금까지 알약 공개용과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의 차이점, 그리고 ASM에 대한 안내를 드렸습니다. 그 외에도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것까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 CC 인증

 

앞서 소개해드린 공개용과의 차이점, ASM의 활용 외에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은 공개용과는 달리 인증도 필요합니다. 바로 요즘 핫이슈인 CC인증입니다! CC인증은 국내에서 국가나 공공기관에 정보보호시스템 또는 정보보안제품을 공급하려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인증으로, 현재 5개(KISA, TTA, KTL / KOSYAS, KSEL) 평가기관에서 제품이 기업 및 정부기관의 신뢰도 기준에 부합하는지 판단하는 인증입니다. 이 인증이 없으면 알약은 공공기관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인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리눅스, 유닉스 지원

 

또 다른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의 특징은 리눅스까지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운영체제 라이선스 비용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이동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리눅스 서버는 윈도우 서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 솔루션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따라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한번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전체 시스템이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고, 이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시스템도 안전하게 보호해드리고자, 알약은 리눅스를 위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알약 for Linux 1.0 과 함께 ASM 3.0 Linux Edition이 출시되었습니다. ASM 3.0 Linux Edition은 기존의 ASM 3.0을 리눅스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관리자는 리눅스 서버에서도 중앙 관리 솔루션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4년 4월 초부터는 유닉스도 지원하는 새로운 제품인 알약코어엔진이 출시되어 리눅스 뿐만 아니라, 유닉스에서도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알약 기업용/공공기관용 역시 알약 공개용과 마찬가지로 더욱 강력한 보안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을 진행중입니다. 국내 1위 무료백신 사용자를 보유한 알약! 기업보안도 책임지겠습니다.

 

 

 

알약 기업/기관별 구매상담

 

기업 이스트소프트    02-3470-2970    sbizmanage@estsecurity.com

공공 가온아이          02-2140-5804    securitybiz@kaoni.com

교육 이스트소프트    070-8850-8475   sbizmanage@estsecurit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