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보안동향] MS는 중국에 윈도XP 지원을 연장한다? 안 한다?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4. 3. 6. 08:36

본문

MS는 중국에 윈도XP 지원을 연장한다? 안 한다?


요즘 보안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단연 MS의 윈도XP 지원 종료 이슈 입니다. 윈도XP에 대한 지원 종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이 시점, 전 세계적으로 윈도XP가 OS(운영체제)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2014년 4월 8일. MS가 윈도XP에 대한 지원을 종료함과 동시에 해당 OS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PC뿐만 아니라 POS, ATM 등 윈도XP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모든 기기들이 그에 관련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범 국가적 차원에서 조속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 MS가 '중국'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윈도XP에 대한 지원을 연장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기사도 발표가 된 상황인데요.

 

과연 어떻게 된 걸까요?



출처 : MS 중국 공식 웨이보



MS측은 중국 공식 홈페이지에 윈도XP 지원 종료와 관련된 글을 공지했습니다.

공지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며, 다양한 위협이 존재하는 인터넷 사회에서 윈도XP는 현 인터넷 환경에 적용하기 부적합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4월 8일부로 윈도XP 지원을 종료하게 되었다. 데이터 조사에 따르면, 중국 사용자의 70% 이상이 여전히 윈도XP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MS는 중국 내 각종 기업들과 함께 안전 조치를 취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때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 공고 중에서, “微软中国已经采取特别行动,与包括腾讯在内的国内领先互联网安全及防病毒厂商密切合作,为中国全部使用XP的用户,在用户选择升级到新一代操作系统之前,继续提供独有的安全保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문장은 “중국 MS는 Tencent를 포함한 중국의 인터넷 보안업체 및 백신업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중국의 윈도XP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보안서비스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라는 뜻인데요. 이 문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MS가 서비스 지원 종료 후에도 중국에 윈도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려나 보다~ 라고 오해하여 생긴 소문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중국의 MS는 중국의 인터넷 보안업체 및 백신들과의 협조를 통해, 중국 사용자들에게 윈도 보안 업데이트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보안 조치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MS는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 대하여 모두 4월 8일 이후로 윈도XP에 대한 모든 지원을 종료합니다. 이에 따라, 윈도XP를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기업 사용자들 또한 윈도XP 이후 버전(윈도 7, 8, 8.1)로 업데이트하여 지원 종료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