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페이 중국 오픈베타 시작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6. 2. 26. 14:04

본문

삼성페이 중국 오픈베타 시작


24일 오후 12:00 삼성페이가 중국에서 오픈베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2월 18일, 애플페이가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일주일 후 입니다.


(▶ 참고 : 2월 18일, 중국에서 Apple Pay 정식서비스 시작)


삼성페이는 tokenization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의 정보를 모바일 상에 저장해 놓기 때문에, 사용자가 거래과정에서 디지털 ID 혹은 token을 결제 단말기에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삼성은 2015년 8월, 국내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 한 후에, 현재는 한국과 미국에서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중국 뿐만 아니라, 이번 분기에 포르투갈에도 삼성 페이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 Tokenization : 토큰화 기술이라고도 하며, 카드결제 시 신용카드 번호 대신 결제 때마다 달라지난 가상 카드번호인 1회용 토큰 번호를 사용하는 기술


삼성페이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삼성페이와 신용카드를 연동시킨 후 사용자는 자신의 삼성계정으로 삼성 페이에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지문인식설정 – 백업 비밀번호 설정 - 4자리 결제 비밀번호 설정 – 카드 인식(수동입력 혹은 사진입력) – 이메일 혹은 ars인증을 통하여 카드번호 인증하면 됩니다. 


삼성페이의 조작방식은 매우 간단하며, 사용자는 휴대폰 메인화면에서 아래방향으로 슬라이드 하면 바로 지불 화면이 나타나며,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 후 홈 버튼에 손가락을 대고 지문 인식을 합니다. 휴대폰을 단말기의 5센티미터 이내에 같다대면 됩니다. 


삼성페이 지원 은행 : 中国建行、中国工商银行、光大银行、广发银行、中信银行、平安银行 


삼성페이 지원 기종 : Galaxy S6 edge+、Galaxy Note 5


삼성 미국 홈페이지에 보면,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기종은Galaxy S6、S6 edge、S6 edge+、Note 5라고 안내되어 있지만, 중국, 홍콩 및 대만에 제공되는 Galaxy S6, S6 edge 기기에는 MTS 기술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Galaxy S6 edge+、Galaxy Note 5만 지원이 됩니다. 


기능 : 애플페이와 화웨이페이와 비교를 하자면, 삼성페이는 NFC방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마그네틱 보안전송방식을 지원합니다. 


보안성 : 삼성페이는 지문 및 엔터프라이즈 급의 KNOX 및 토큰을 이용한 3중 보안을 적용하였습니다. KNOX의 보호 하에 있기 때문에, 루팅 후 삼성휴대폰을 공식 펌웨어로 설치하여도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Tokenization 역시 사용자가 사용할 때마다 1회용 코드를 생성하며, 사용자 정보는 기기상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삼성페이 vs 기타 Pay


삼성페이의 오픈베타 시작은 Apple Pay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일주일 후로, 애플페이와의 비교를 피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삼성페이는 비록 미국에서 애플페이보다 더 많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현재까지 삼성페이는 온라인 페이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상황일 뿐만 아니라 애플처럼 온라인 협력 업체들을 공개하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주요 기종인 S6와 S6 edge에 MTS기술이 빠져있기 때문에, 중국시장에서의 삼성은 미국에서처럼 애플에 시장우위에 있기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에서 애플페이, 삼성페이, 화웨이 페이는 이미 얼리어답터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모바일 제조업체들도 이런 결제시장에 흥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샤오미 역시 25일, 신제품인 샤오미 5에 NFC 결제기술을 공개하였습니다. 또한 24일, 샤오미는 온라인결제플랫폼인 “睿付通”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로서 샤오미 역시 결제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ithome.com/html/it/208297.ht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