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폰에 대한 모든 걱정을 쓸어내겠다! 알약 ‘청소’ 기능의 기획자와 개발자 인터뷰

알약人 이야기

by 알약(Alyac) 2016. 4. 6. 17:21

본문

폰에 대한 모든 걱정을 쓸어내겠다! ‘청소’ 기능의 기획자개발자 인터뷰


오늘 만난 주인공은 휴대전화의 불필요한 파일이나 캐시를 지우는 '청소 기능'을 탄생시킨 기획자와 개발자입니다. 사용자들이 가장 애용하는 청소 기능을 만든 두 주인공과의 즐거운 인터뷰를 지금 시작합니다!







Q. 두 분을 대표하는 애칭을 ‘서로’에게 지어주신다면?

개발자 기획자분은, 일도 완벽하고 아이도 잘 보는 슈퍼맘이라는 의미와 엠마왓슨보다 더 아름다운 미모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엄마와썹’으로 지어주겠습니다.

기획자 헉! 몸 둘 바를 모르겠네요. 그럼 저는 ‘똘똘이 스머프’라고 붙여드릴게요! 평소에 아이디어도 많으시고, 이것저것 의견을 구하면 정말 잘 대답해주시거든요.

개발자 똘똘이 스머프를 검색하니 설명이 정확히 이렇게 나오네요. ‘아는 게 많고 똑똑하지만, 너무 잘난 체를 하는 데다 자기 이론만 따지며 남의 말을 무시하는..’

기획자 하하! 그런 의도로 한 말 아닌 거 다 아실 거예요. 사실 똘똘이 스머프는 스머프 중에서도 유일하게 안경을 쓴 존재거든요. 개발자 분도 우리 팀에도 온리원! 유일한 존재이시죠.



(별명이 붙으신 이유로 외모적인 부분도 있는 거 같기도 하고..)


Q. 작명 센스가 나날이 업그레이드 되네요! 아, 청소 기능의 탄생 배경과 관련하여 개발자 분을 ‘장안동 효자’라고도 칭하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기획자 청소 기능이 나오게 된 이유 중 하나가 개발자 분의 어머님과도 관련이 있거든요.

개발자 저희 어머니가 휴대전화로 많은 앱을 깐 것도 아닌데, 보면 항상 용량이 부족하시더라고요. 다른 앱들을 사용하면서 불필요한 잔여 파일들이 많아서였죠. '어떻게 하면 쓰레기 파일을 쉽게 없애고, 용량을 확보해드릴 수 있을까?'가 청소 기능의 시작이었어요.

Q. 그런 사연이 있다니! 그래서인지 ‘청소’ 기능은 사용하기 엄청 간편하게 되어있어요.

기획자 네, 맞습니다. 사실 청소 기능뿐만 아니라 알약 안드로이드의 모든 기능이 휴대전화에 익숙한 20~30대뿐만 아니라 50대 이상의 사용자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Q. ‘청소’라는 명칭도 참 명확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다면 명칭만큼 깔끔하게 청소 기능에 관해 설명해주신다면?

개발자 음, 우선 청소 기능은 2가지로 나뉘어 있어요. 하나는 저장공간을 정리하는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인터넷 사용기록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기획자 간단히 설명하면, 휴대폰을 사용하며 생기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한 번에 청소해주는 로봇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Q. 가끔 ‘청소’ 기능 사용 후 사진이나 음악 파일이 삭제되었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어요. 실제 문의가 온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자면 

"알약 청소 후에 저장되어 있던 음악 파일들이 다 날아갔네요"

"쓸모 없는 파일만 지웠는데, 사진이랑 노트까지 다 지워졌습니다! 내 사진!"

기획자 분과 개발자분이 직접 설명해주시면 더 와 닿을 것 같은데, 실제로도 그런 위험이 있을까요?


기획자 이 부분에 대한 오해는 꼭 풀어드리고 싶네요! 불필요한 섬네일이나 임시 캐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일 뿐 어떤 경우에서도 알약 안드로이드는 사용자님의 파일을 임의로 삭제하지 않습니다.

개발자 추후 알약 안드로이드가 업그레이드되어 다른 추가 기능들을 드릴지 모르지만, 알약 안드로이드는 함부로 사용자님들의 파일을 건드리거나 없애지 않으니 걱정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Q. 다음으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기능은 저도 매우 유용하게 쓰고 있는데요. 어떤 브라우저에서는 제 2년 전 검색 기록까지 남아있어서 깜짝 놀랐었거든요.

개발자 어떤 기록이었는지 궁금하네요. 사람마다 지우고 싶은 기록들이 있죠. 기획자님도 있으시죠?

기획자 제가 저 기능을 공들여 기획했다는 것만으로도 답변이 되지 않나요? (ㅎㅎ..)



(굳이 이 포인트에서 본인 얼굴은 공개하고 싶지 않다는 기획자님)


개발자 아, 한 가지 더 알려드릴 게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하면 임시 파일이 지워져 그만큼 용량 확보도 되고 휴대전화 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기획자 사용자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역시 우리 팀에 똘똘이 스머프님!




Q. 그런데 가끔 청소 후에 캐시가 바로 쌓여있는 경우가 있어요. 이유가 궁금한데요?

기획자 시스템 캐시 파일은 앱을 사용하면서 생성되는 파일이거든요. 그래서 앱을 사용하시는 한은 언제나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A앱을 실행하고 있어도 사실 백그라운드에는 제대로 종료하지 않은 다른 앱들이 작동되고 있는 상태거든요.


Q. 아하! 그렇다면 혹시 타사 앱의 기능과 비교했을 때 알약 안드로이드 청소 기능만의 장점이 있을까요?

기획자 아! 여기에 이 얘기가 빠질 수 없죠. 어떤 파일을 청소해 줄 것인가?에 대해 많이 고민했거든요. 그래서 코리안클릭을 기준으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300개의 앱을 모두 사용해봤어요. 앱 사용 후에 어떤 잔여 폴더가 많이 생기는지 분석해서 사용자가 삭제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보여주었답니다.

개발자 청소 기능이 있는 휴대폰 관리 앱 중에는 해외 앱들이 많은데, 그래서 알약 안드로이드 청소 기능은 국내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오! 그런 숨겨진 노력이 있었네요. 많은 땀과 정성이 들어간 청소 기능은 앞으로 어떻게 업그레이드 될까요?

기획자 빠른 시일 내에 클립보드 기록을 삭제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에요.

개발자 클립보드라는 용어를 모르는 분도 있으실 것 같은데, 클립보드는 쉽게 말해 복사/붙여넣기 전에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아요.

기획자 역시 똘똘이 스머프님!


(다시 아무런 말없이 ‘똘똘이 스머프’ 검색 결과를 보여주시는 개발자님)


Q. 마지막으로 사용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기획자 청소 기능은 알약 안드로이드가 드릴 휴대폰 편리함의 시작으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앞으로 다른 기능들로 많은 효용을 드릴 예정이니, 앞으로도 알약 안드로이드 많은 사랑 부탁해요!

개발자 (장안동 효자답게) 이 기회에 부모님 휴대전화에 청소 기능 한 번씩 사용해 드리면 어떨까요? 알약 안드로이드로 효도 한 번씩 하시길 바랄게요!




부모님을 대하듯 또 아이를 키우듯 알약 안드로이드에 많은 정성과 시간을 쏟아주신 두 분! 그래서인지 인터뷰 내내 제품을 향한 애정과 자부심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알약 안드로이드를 위해 많은 사랑을 보내주고 있으시답니다.다음 편을 기대주세요!



알약 안드로이드의 청소 기능을 지금 만나고 싶다면?

알약 안드로이드 설치하기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