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SN 중문 홈페이지 서비스 종료!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6. 6. 10. 14:08

본문

MSN 중문 홈페이지 서비스 종료!

MSN中文网正式“停止服务”有何风向标意义


2016년 6월 7일, 중국 시장에서 11년여동안 운영되어 오던 MSN 중문 홈페이지가 정식으로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2005년 5월 26일, MSN Messenger 개정버전 및 MSN 중문 홈페이지가 중국 시장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중국 정부로부터 인터넷경영허가증을 받기 위하여 야후 차이나처럼, MS 역시 중국의 모 업체와 1:1의 비율로 지분을 가진네트워크 통신기술 회사를 설립하고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중국 시장에 정착하기 위하여 MS는 현지화를 위하여 아웃소싱 모델을 채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9개의 기업과 협력을 하였으며, 나중에는 최대 30개 기업과 협력하였습니다. 아웃소싱을 통하여 컨텐츠의 편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야후 차이나와 MSN 중문 홈페이지는 결국 잇따라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MSN는 몇번의 구조조정을 진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2015년 3월 MSN부서를 Windows 부서로 편입시켜 버렸습니다. 그리고 2015년 6월, MSN 중문 페이지는 새로이 개편되어 다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Windows, iOS, Android 등 주요 플랫폼에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되살리기는 어려웠습니다. 


서비스를 종료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째, 중국 포털사들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MSN 중문은 이 경쟁의 부담을 이겨내지 못하였습니다. 중국의 포털 시장은 이미 초창기에 Sina, Sohu, NetEase, Tencent의 시장 구도가 형성되었으며, MSN 중문은 지난 11년 동안 한번도 중국 포털 사이트들을 추월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포털의 서비스 제공대상역시 PC에서 모바일로 발전하였으며, 기존의 포털 서비스 제공업체들도 크고 작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또한 새로운 신흥 서비스 제공업체들도 출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새로운 서비스들과 비교하였을 때, MSN 중문은 특색도 없으며, 새롭지도 않았습니다. 


"기존의 라이벌 뿐만 아니라 새로 등장한 라이벌들 사이에서 MSN 중문 사이트의 트래픽은 급속도로 감소하였으며, 이에따라 MS에 투자도 점차 감소하며 버릴수도, 지속할 수도 없는 계륵의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두번째, MSN은 MS의 주력상품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부족했습니다. MSN을 예로 들면, 2005년 중국 시장에 서비스를 시작한 후 QQ에 추월을 당했으며, 2014년 10월 정식으로 중국 시장에서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Messenger의 서비스 종료 후, MSN 중문 페이지의 서비스 종료는 단지 시간문제였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MSN홈페이지는 본래 MSN의 부속품으로, MSN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홈페이지입니다. MSN Messenger가 중국에서 서비스를 중단한 이후, MSN 중문 홈페이지가 중국에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세번째, 업계 관련자들에 따르면, 중국의 정책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올해 2월, 중국신문출판광고총국, 산업정보화부가 발표한 <인터넷출판서비스관리규정>에 따르면, 합작투자, 협력투자 및 외국자본기업은 인터넷출판 서비스를 금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S는 외국 기업으로, 중국에서 컨텐츠를 만들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에 있어서 정책적인 위험이 존재했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PC시대에 MS는 SW서비스 제공업체로 큰 성공을 하였지만, 모바일인터넷 시대에 들어오면서 MS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분야에 있어서 계속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올해 4월 29일, MSN 중문 메인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2016년 6월 7일 중문 서비스가 중지됩니다. 하지만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여전히 우리가 추전하는 페이지들에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MSN 중문 서비스를 지지해 준 사용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소식에 따르면, MS는 작년에 Win10 및 클라우드가 포함된 제품을 제공하는 등 중국 시장에 많은 투자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에 미국 다음으로 큰 연구센터를 설립하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MS가 중국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적극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MS는 북경과 상해에 빅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저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S의 입장에서 이번 MSN 중문 홈페이지의 사업종료를 통하여, 핵심사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PC 사용자는 줄고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나는 현 시점에서 MSN 중문 페이지의 사업종료는 필연적인 것이였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mm111.net/2016/0607/296919.s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