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PC 사양을 알아보자!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6. 9. 2. 13:02

본문

내 PC 사양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알약입니다.

반짝반짝 새 PC를 구입하고 나서 할 일은? 바로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이죠! 그런데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내 PC 시스템 사양에 적합한 것인지 확인해봐야죠~ 다시 말해서, 내 컴퓨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잘 돌아갈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제조사 홈페이지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제품사양'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게임 프로그램 등 일부에 대해서는 '최소사양'과 '권장사항'을 구분해서 고지하기도 하는데요. 단어 그대로 ‘최소사양’은 해당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사양을, ‘권장사양’은 해당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 권장하는 사양을 뜻합니다. 



하지만, ‘최소사양’에 맞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는 정상적으로 되더라도 프로그램 구동 시 버벅거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하다면 ‘권장사양’에 맞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럼 내 컴퓨터가 프로그램의 제품사양을 충족하고 있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버전과 무관하게, 내 PC의 시스템 사양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스템 등록정보'를 이용해서 내 PC 사양 알아보기

 


1. 키보드에 있는 [Win키]와 [Pause/Break키]를 동시에 입력하여 ‘시스템 정보’를 확인합니다. 

(Pause/Break키는 일반적으로 키보드의 F12키 우측 열에 위치)

 


2. 내 PC 사양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하다면 [시스템] ▶ [등급]에서 'Windows 체험 지수'를 클릭합니다. 

(Windows XP, Windows 10에서는 제공하지 않음)

 

Windows 체험 지수는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를 최소 1.0에서 최고 7.9의 점수로 평가합니다(Windows 8은 1.0~9.9). 점수가 높을수록 사양의 수준이 좋습니다. 이 밖의 내용은 [? 각 점수의 의미] [?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클릭해서 상세하게 확인해보세요!



더욱 상세한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DirectX 진단 도구'를 활용하기



1. 키보드의 [Win]키와 [R]키를 동시에 입력하여 [실행]창을 띄우고, 'dxdiag'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2. ‘DirectX 진단 도구’가 실행되면, 사용하는 PC의 시스템, 디스플레이, 사운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 3DP Chip / CPU-Z


1.  3DP Chip

: 3DP Chip 프로그램은 시스템 정보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필요한 최적의 드라이버 다운로드도 제공합니다.

: 자세히 보기 



2.  CPU-Z

: CPU-Z 프로그램은 전문가가 주로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카드와 같은 하드웨어의 제조사, 성능 등 전반적인 정보가 제공되어,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오늘은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시스템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시스템 사양 확인이 필요한 이유는 꽤나 다양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프로그램 설치시 사전 체크 외에도, PC 업그레이드 시 성능이 부족한 부분을 미리 체크해볼 수 있고, 윈도우를 재설치할 경우 드라이버 재설정을 위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