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는 검색 노하우!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6. 10. 6. 11:32

본문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는 검색 노하우!



흔히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 “정보의 보고”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무한한 정보가 인터넷 상에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 속에는 필요하지 않는 정보도 많이 산재해있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정말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무한한 정보의 바다 속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아래 내용은 Google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그 외 포털 사이트도 일부 적용이 가능합니다.



Tip 1. 구체적인 키워드로 검색한다



하나의 키워드만 검색 창에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수많은 정보가 출력되어 오히려 곤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ㅠ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가능한한 여러 정보를 입력할수록, 유용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뮤지컬”보다는 “뮤지컬 예술의전당”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가 좋습니다.

 


Tip 2. 제외할 키워드를 지정한다 - 마이너스(-)



하나의 철자에 여러 의미를 가진 단어를 검색하면 여러 분야에 걸쳐 검색결과가 출력됩니다. 이때 “마이너스(-) 기호“를 사용하여 특정 키워드를 제외하면 필요한 결과값을 찾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킷캣(Kit Kat)”은 스낵 브랜드이면서 안드로이드의 코드네임입니다. “킷캣”으로 검색하면 스낵에 대한 검색결과와 안드로이드에 대한 검색결과가 함께 출력되는데요. 이때, “킷캣” 뒤에 “-안드로이드”를 붙여서 검색하면 “안드로이드” 키워드가 제외된 검색결과가 출력됩니다.

 


Tip 3. 정확하게 일치하는 키워드를 지정한다 - 큰따옴표("")



인용부호인 큰따옴표(““) 안에 특정 단어나 문구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검색결과만 표시되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에 “”라흐마니노프 연출””이라고 검색하면 “라흐마니노프 연출”이라는 단어와 일치하거나 정확도가 높은 순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4. 기억나지 않는 단어는 별표(*)로 대체한다



검색 문구를 입력할 때 검색하고 싶은 내용의 전체가 기억나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별표(*)를 사용하면 별표가 자리표시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한 기억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라는 시를 검색하고 싶은데 순간적으로 “나타샤”와 “흰 당나귀”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나와 *와 *”로 검색하면 유사도가 높은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5. 원하는 범위를 지정한다 - 마침표 두 개(..)



키워드 뒤에 “숫자..숫자”를 입력해서 검색하면, 키워드로만 검색했을 때의 검색결과를 특정 범위로 추릴 수 있어 원하는 자료를 찾기에 수월합니다. 예를 들어, “몬테크리스토2010..2015”로 검색하면 몬테크리스토에 관련한 2010년에서 2015년까지 해당되는 자료만 필터링되어 보여집니다. 따라서 특정범위 내의 뉴스나 가격정보 등을 검색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Tip 6.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만 찾자 - site:



모든 웹 페이지의 결과값이 아닌, 특정 사이트를 한정지어 그 사이트 내의 자료만 검색하고 싶을 때는 “site:주소 키워드”의 형식으로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site: http://blog.alyac.co.kr/ 랜섬웨어”로 검색하면 지정한 사이트 내에 원하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만 출력되어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Tip 7. 특정한 파일형식을 지정해서 찾자 - filetype:



특정 사이트 외에도 필요한 파일형식을 지정해서 검색하면 불필요한 자료를 제외하고 쓸데없는 클릭 횟수를 줄일 수 있어, 검색에 필요한 리소스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보보호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 최근 유행하는 악성코드인 랜섬웨어에 대한 리포트 작성을 위해 PDF자료를 수집할 경우, 검색 창에 “filetype:pdf 랜섬웨어”로 검색하면 여러 웹 페이지에 존재하는 랜섬웨어 관련한 PDF자료를 한 눈에 찾을 수 있습니다.

 


Tip 8. 이미지로 검색하자


검색할 키워드가 도저히 생각나지 않거나, 특정 이미지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이미지에 가장 가까운 검색어, 유사한 이미지, 일치하는 이미지를 포함하는 페이지 등 이미지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서핑 중 우연히 어떤 재미있는 이미지를 보았고, 그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으면 해당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고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1. <Google> 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2. 검색할 이미지 파일을 검색 창에 drag & drop 하면 이미지에 관련된 검색결과가 출력됩니다.

 




※ 그 밖에 알아두면 좋은 팁!


- (키워드) 뜻  :  해당 키워드에 대한 사전적 정의 출력

 


- 계산 기능  :  검색 창에 입력한 계산식에 대한 결과값 출력

 


- (수치) (변환할 단위)  :  해당 수치를 입력한 단위로 변환한 값 출력

 


- (가수이름) 노래  :  해당 가수의 모든 음악 출력

 


- (지역) 시간  :  해당 지역의 시간 출력

 


- (지역) 일출  :  해당 지역의 일출 시간 출력



지금까지 인터넷 세상에 쌓여있는 무수한 정보를 정교하고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보편화된 오늘날, 검색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 있느냐는 하나의 스킬이고, 개인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가 성패를 좌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소한 팁이지만 이를 통해 더욱 쾌적하고 유연하게 인터넷 세상을 향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하여 상세한 정보는 'Google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