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송년회 등 연말 특수를 겨냥한 ‘한국 맞춤형’ 악성 파일 유포 포착!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Alyac) 2016. 12. 27. 17:41

본문

송년회 등 연말 특수를 겨냥한 ‘한국 맞춤형’ 악성 파일 유포 포착!



안녕하세요. 알약입니다.


최근 연말을 맞아,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를 위장한 '한국 맞춤형 악성 파일' 유포 정황이 발견되어, 사용자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에 발견된 공격은 송년회 및 신년회 행사 장소를 안내하는 내용처럼 위장한 MS 오피스 워드(*.doc) 문서 파일을 특정 대상에게 발송하고, 사용자가 첨부된 문서 파일을 열람하면 해커가 워드 문서에 미리 저장해 놓은 매크로가 실행되는 형태입니다.

 

매크로(Macro)는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로 묶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동 실행’ 기능입니다. 이번 파일의 매크로가 실행될 경우, 특정 사이트에 접속해 악성 파일을 내려받고 실행하여 사용자 PC를 이른바 ‘좀비 PC’로 감염시킵니다.

 

이렇게 감염된 사용자 PC는 공격자가 언제든지 외부에서 원격제어를 할 수 있는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특히, 원격제어의 특성상 공격자가 감염된 사용자 PC의 대부분의 활동을 조작할 수 있어 개인 정보 탈취는 물론 악의적인 의도에 따라 더욱 큰 피해가 야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 파일의 ‘매크로 실행’ 요구 화면

 

매크로가 실행되기 전 MS 오피스의 보안 기능을 통해 매크로 사용에 대한 허용 여부를 묻는 [콘텐츠 사용] 버튼이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는 무심코 해당 버튼을 클릭할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당부되고 있습니다.

 

▲ 악성 파일 내부에 포함된 매크로 화면


이번 공격은 일반인은 물론 각종 공공기관, 기업에서 송년회, 신년회 등의 모임을 가지며 자칫 들뜨기 쉬운 연말연시 사회 분위기를 교묘히 활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많은 해커들이 이러한 계절적 요인이나 올림픽, 정치 문제 등 사회적 요인을 사이버 공격의 수단으로 활발히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평소보다 보안에 대한 주의가 다소 느슨해지기 쉬운 요인을 활용한 일종의 ‘사회공학적 사이버 공격 기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시큐리티대응센터는 악성 파일의 유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대응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알약 제품군에서는 보고된 악성 파일을 ‘Trojan.Downloader.DOC.gen’ 등의 탐지명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