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왜 계속 광고창이 뜰까?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7. 3. 7. 09:55

본문

왜 계속 광고창이 뜰까?

   


안녕하세요. 알약맨입니다.

오늘은 PC 사용을 불편하게 만드는 광고창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웹 서핑을 자주 하신다면 아래 이미지가 어딘가 익숙하실지도 모르겠네요. ‘명절 후 컴퓨터 모습.jpg’라는 짤(?)입니다. ^^;


명절을 맞아 찾아온 사촌 동생이 PC를 사용하면서 각종 툴바, 광고 프로그램, 가짜 백신 등 광고성 제휴 프로그램(이하 PUA)을 설치해 바탕화면과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엉망이 되었다는 슬픈 이야기... 이 사진과 스토리는 한때 많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 PUA(Potentially Unwanted Application)란? 

사용자가 대게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 일반적으로 광고를 띄우는 제휴 프로그램이나 검색 도우미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PUA는 사용자가 특정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추가 설치 여부에 대한 ‘사용자 동의’를 미리 체크하여 추가 설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확산됩니다. 사용자들은 체크 박스를 세심하게 확인하지 않고, 무심코 ‘다음’, ‘다음’ 버튼을 클릭해 이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러한 PUA는 '사용자 동의’ 안내를 제공하는 등 절차적 문제가 없다면 어떤 제제를 가할 수 없는 적법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백신 프로그램으로 이를 완전히 정리하는 것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PUA 프로그램의 불편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스스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반드시 검증된 경로를 통해서만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다운로드 및 설치 시 절차를 꼼꼼히 확인해 불필요한 광고성 제휴프로그램이 추가로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내 PC에 불필요한 PUA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또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닫아도.. 닫아도.. 무한 생성되는 광고창들..



1. 안전모드로 PC 부팅


무너지려는 멘탈을 부여잡고, 차분한 마음으로 PC를 [안전모드]로 부팅합니다.

PUA들은 대부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사용하는 [표준모드]로 부팅하면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CPU 사용 낭비로 인해 PC가 느려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PUA관련 프로세스가 시스템에서 실행되고 있으면 이것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을 수 있으니, 시스템 동작에 필요한 최소한의 서비스, 프로세스만 동작하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작업합니다.


※ 안전모드 부팅 방법 자세히 보기

컴퓨터를 켰을 때 [F8] 키를 반복적으로 누르면 부팅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Safe Mode(안전 모드)] 선택


안전모드에서는 불필요한 광고창이 뜨지 않습니다



2. 제어판을 실행하여 프로그램 제거 클릭


[윈도우]키+[R]를 입력하여 [실행]창을 띄웁니다. 이후 “control”을 입력하여 [제어판]을 실행하고 “프로그램 제거”를 클릭합니다.

 




3. 최근 설치 순으로 정렬


프로그램 목록창이 발생하면 “설치 날짜” 탭을 클릭하여 최근 설치 순으로 정렬합니다. 광고창이 뜨는 증상이 과거에는 발생하지 않았고, 최근에 발생하기 시작했다면 근래에 PUA프로그램이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프로그램 제거 및 표준모드로 PC 재부팅


프로그램 설치 목록을 차분히 보면서 아래 키워드가 포함된 프로그램들을 제거합니다. 이후 PC를 [표준모드]로 재부팅하여 불필요한 광고창이 발생하는 증상의 재현 여부를 확인합니다.


키워드 : Tab / Zone / Top / Ad / Helper / Find / Icons / Plus / High / Key / Favorite / Smart / Search / Info / 바로가기 등


위 키워드가 포함되었다고 모든 프로그램이 PUA인 것은 아닙니다.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그러나 지극히 정상인 프로그램일 수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정상 여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면 반드시 포털 사이트에 프로그램 이름을 검색하여 PUA여부를 확인 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5. 시스템 구성창 띄우기


여전히 광고창이 발생하나요? 일부 PUA는 제어판 내에서 프로그램 목록을 띄우지 않기도 합니다. 그럼 다시 [실행]창에 “msconfig”를 입력하고, [시스템 구성]창을 띄워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합니다.


 


6. 시작프로그램 설정 변경 후 광고창 이슈 재확인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셨나요? 

제조업체가 ‘알 수 없음’으로 되어 있거나 [시작항목], [명령] 탭에 아래 키워드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체크 해제하고, ‘적용(A)’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PC를 [표준모드]로 재부팅하여 불필요한 광고창이 뜨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키워드 : Tab / Zone / Top / Ad / Helper / Find / Icons / Plus / High / key / favorite / Smart / Search / Info / 바로가기 등




7. 내컴퓨터 확인 후 재점검


아직도 광고창이 뜨나요? ㅠㅠ 아주 악독한 녀석이 설치된 것 같습니다. 

몇몇 PUA는 제어판 또는 시작프로그램에 표시되지 않기도 합니다. 정말 번거롭죠. 이 때는 PUA가 주로 설치되는 경로를 일일이 체크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내컴퓨터]를 실행하고, 아래 경로로 이동하여 키워드가 포함된 폴더명이 있는지 확인 후 제거합니다.


※ PUA 주요 설치경로

a.  C:\Program Files\(…)                                     b.  C:\ProgramData\(…)

c.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       d.  C:\Users\(사용자계정)\AppData\Roaming\(…)



키워드 : Tab / Zone / Top / Ad / Helper / Find / Icons / Plus / High / key / favorite / Smart / Search / Info / 바로가기 등



8. 정말 마지막! 작업 스케줄러 확인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점검하면 됩니다. 다시 [실행]창을 띄워 “taskschd.msc”를 입력하세요. 이후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하고, 혹시 불필요한 예약작업이 등록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1) 좌측의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우측 창을 통해 등록된 예약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프로그램 이름을 클릭하고, 하단의 [동작] 탭을 클릭하여 설치경로를 한 번 더 확인합니다.


2) PUA로 확신하는 프로그램 이름에 마우스 우클릭 후, ‘삭제(D)’합니다.



9. PC 재부팅 후 광고창 제거 완료


이제 바탕화면, 작업표시줄, 시작메뉴에 등록된 불필요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제거하고, PC를 재부팅합니다. 지긋지긋한 광고창이 설마! 아직도 발생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깨끗! 깔끔!


드디어 광고창을 깔끔하게 제거했습니다!


서두에 말씀 드렸듯이, 광고성 제휴프로그램(PUA)은 대부분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프로그램 설치 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원래 하고자 했던 작업에 추가로 설치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특히, PUA는 단순히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창을 띄워 PC 사용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악성코드 유포 경로로 악용(▶멀버타이징 관련 포스팅 참고)되고 있는데요. 조금 번거로우시더라도 오늘 안내 드린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쾌적하고 안전한 PC 환경을 유지해주세요! 


다소 번거로운 단계들을 잘 따라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번에도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