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애플의 macOS High Sierra 익스플로잇, 해커들이 키 체인 비밀번호를 순수 텍스트 형태로 훔치는데 악용할 수 있어

Apple macOS High Sierra Exploit Lets Hackers Steal Keychain Passwords in Plaintext


애플이 어제 macOS의 새로운 버전인 High Sierra 10.13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전 NSA 해커가 High Sierra 및 이전 버전의 macOS에 영향을 미치는 치명적인 취약점을 공개하기 단 몇시간 전에 공개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NSA 해커인 한 보안 연구원이 macOS에서 설치 된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Mac 키 체인에 저장 된 온라인 계정의 사용자 계정과 순수 텍스 형태의 패스워드를 훔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치명적인 제로데이 취약점을 발견했습니다.


macOS 키체인은 애플 사용자들이 프로그램, 서버, 웹사이트, 암호화 키, 신용카드 번호 등의 패스워드들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내장 된 패스워드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 비밀번호들은 사용자가 정의한 마스터 패스워드가 있어야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들은 사용자가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하기 전까지는 키체인의 내용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연구원은 “권한이 없는 악성 코드(또는 프로그램)가 키 체인에 접근해 순수 텍스트 형식의 패스워드들을 포함한 모든 데이터를 덤프할 수 있는 결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입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키체인으로부터 순수 텍스트 형태의 패스워드를 추출하는 것을 시연하는 PoC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은 서명 여부에 상관없이 설치 된 악성 프로그램을 통해 공격자가 원격으로 키체인에 저장 된 모든 패스워드를 훔치며, 사용자에게 공격을 알리지도 않는 것을 보여줍니다.


애플은 오늘 “macOS는 기본적으로 안전하며, Gatekeeper는 사용자들에게 서명 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을 때 경고해 명시적 승인 없이는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도록 합니다.”


“사용자들은 Mac App Store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소프트웨어들만을 다운로드 하고, macOS가 보여주는 보안 대화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 :

https://thehackernews.com/2017/09/macos-high-sierra-keychain.html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