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 정부 웹사이트에서 Cerber 랜섬웨어를 배포하는 JavaScript 다운로더 호스팅 해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7. 9. 5. 10:14

본문

US Government website was hosting a JavaScript downloader delivering Cerber ransomware


보안 연구원들이 지난 주 미국 정부 웹사이트가 Cerber 랜섬웨어를 배포하는데 사용 된 JavaScript를 호스팅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ecurityaffairs.co/wordpress/62629/hacking/us-government-website-malware.html>


연구원들은 “미 정부의 웹사이트에서 호스팅 된 JavaScript 멀웨어는 C&C 서버에 연결하는 powershell을 실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난독화 된 PowerShell을 포함한 JavaScript가 들어있는 .zip 압축 파일을 호스팅 했습니다. 이 PowerShell은 Cerber 실행파일인 gif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이 다운로더는 지난 수요일 발견 되었으며, 몇 시간 내에 악성 코드는 삭제 되었습니다.


공격자들이 어떻게 악성 코드를 .gov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었는지, 얼마나 많은 방문자들이 이에 감염 되었는지는 아직까지 확인 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사이트가 해킹 되었다고 생각하며, 또는 이 사이트가 정부 공무원들의 이메일의 첨부파일을 저장하는 사이트로 사용 되었는데, 해당 악성코드가 이메일들 중 하나에 첨부되었을 가능성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ecurityaffairs.co/wordpress/62629/hacking/us-government-website-malware.html>



분석에 따르면, 이 gif 실행파일은 Cerber JSON 파일 구성을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NSIS 인스톨러였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링크는 현재 다운 된 상태이다. 하지만, 압축 된 데이터를 분석 결과 이 특정 페이로드가 Cerber 랜섬웨어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랜섬웨어에 대하여 Trojan.GenericKD.4527547로 탐지중에 있습니다.




출처 :

http://securityaffairs.co/wordpress/62629/hacking/us-government-website-malware.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