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년 3분기에만 구글 사용자 12,000명이 정부 지원 해커에 공격받아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9. 11. 28. 16:43

본문

Over 12,000 Google Users Hit by Government Hackers in 3rd Quarter of 2019


구글이 수십억 명의 온라인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올해 3분기에 정부 지원을 받는 해커의 타깃이 된 사용자 12,000명 이상에게 경고를 보냈습니다. 


구글의 TAG(Threat Analysis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해커의 타깃이 된 사용자의 90% 이상이 구글 계정을 노리는 “크리덴셜 피싱 이메일”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구글의 TAG는 50개국 이상에서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킹 그룹 270개를 추적했습니다. 이 그룹들은 정보 수집, 지적 재산 탈취, 파괴적인 사이버 공격 등을 실행하고 반체제 인사 공격, 언론인, 활동가 등을 노렸습니다. 

이 경고는 타깃 사용자들에게 2019년 7월~9월 사이에 전송되었습니다. 지난 2017년과 2018년에 발송된 피싱 이메일 경고 수 또한 올해 수치의 10% 내외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고 메일을 받는다고 해도 구글 계정이 해킹된 것은 아니니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google/technology/safety-security/threat-analysis-group/protecting-users-government-backed-hacking-and-disinformation/>



이 경고 이메일은 정부 지원을 받는 해커가 피싱, 악성코드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구글 계정에 접근하려 시도했다는 것을 알리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구글은 “언론인, 인권 운동가, 정치 캠페인 등 공격을 받을 위험이 높은 사용자들은 하드웨어 보안 키를 활용하여 현재로써 피싱, 계정 하이재킹을 막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보안 방식인 APP(Advanced Protection Program)에 등록할 것을 권장합니다 APP은 공격 위험이 높은 계정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라 밝혔습니다. 


구글이 공유한 지도에 따르면 총 149개국의 사용자에게 경고 메일이 발송되었으며 특히 미국, 파키스탄, 한국, 베트남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공격을 받을 위험이 높다고 생각되는 사용자들은 앱과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2단계 인증을(SMS 방식이 아닌 인증 앱 또는 보안 키 사용) 사용하는 등의 보안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 

https://thehackernews.com/2019/11/google-government-hacking.html

https://blog.google/technology/safety-security/threat-analysis-group/protecting-users-government-backed-hacking-and-disinform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