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사용자 조작 없이도 악용이 가능한 치명적인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결함 발견

Critical Android Bluetooth Flaw Exploitable without User Interaction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블루투스 서브 시스템에 존재하는 치명적인 취약점이 지난 2월 3일 공개된 최신 보안 패치에서 수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VE-2020-0022로 등록된 이 보안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는 공격자는 블루투스가 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 블루투스 데몬의 권한으로 상승시켜 사용자의 조작 없이도 기기에서 임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거리 웜


Technische Universität Darmstadt 내 모바일 네트워킹 보안 연구실의 Jan Ruge가 발견 및 제보한 이 취약점은 안드로이드 오레오 (8.0 및 8.1)와 파이 (9)에서 악용될 경우 코드 실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치명적으로 분류되었습니다.


Ruge에 따르면, 공격자가 이 보안 취약점을 악용할 경우 마치 웜처럼 취약한 한 기기에서 또 다른 기기로 악성코드를 전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단거리에 있는 기기로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보안 공지에 따르면, 원격 공격자가 CVE-2020-0022 취약점을 악용할 경우 특수 조작한 전송을 통해 권한이 높은 프로세스의 컨텍스트에서 임의 코드를 실행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기 위해 필요한 단 한가지는 블루투스 MAC 주소입니다. 이 정보를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독일의 IT 보안 컨설턴트 ERNW 측은 “일부 기기에서 WiFi MAC 주소를 기반으로 블루투스 MAC 주소를 추론해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드로이드 10에서는 블루투스 대몬을 충돌시키기 때문에 이 취약점의 심각도가 ‘보통’으로 낮아집니다. 안드로이드 8.0의 이전 버전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기술적 세부 정보 및 PoC 공개 예정


현재 패치가 제공되고 있지만, OEM 업체와 모바일 통신사가 사용자 터미널로 푸시하는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기에 업데이트가 전달되기 까지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Ruge는 패치를 적용할 수 없을 경우 블루투스를 꼭 필요한 경우에만 활성화 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기기를 활성화해야 할 경우, 다른 기기가 찾을 수 없도록 검색이 불가능한 상태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Ruge는 “패치가 최종 사용자들에게 전달되었다고 판단되는 즉시” 이 취약점에 대한 기술적 세부사항을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https://source.android.com/security/bulletin/2020-02-01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security/critical-android-bluetooth-flaw-exploitable-without-user-interaction/

https://insinuator.net/2020/02/critical-bluetooth-vulnerability-in-android-cve-2020-0022/



  1. 포우_ 2020.02.10 10:3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신 기술들은 발달할수록 편리하지만, 그만큼 보안이나 악용될 가능성이 높아지는게 문제인거 같습니다.
    역시 보안은 완벽한 부분이 없고 계속해서 채워나가야될 부분이라지만.. 너무 치명적인 문제점들은 발견이 안되면 하네요 ㅎㅎ..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즐거운 한주 되시고요!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