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왓츠앱을 기반으로 한 안드로이드 웜 악성코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발견돼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4 2021. 4. 8. 09:00

본문

 

 

WhatsApp-based wormable Android malware spotted on the Google Play Store

 

사이버 보안 연구원들이 또 다른 안드로이드 웜 악성코드를 발견했습니다. 이 악성코드는 구글의 공식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했으며 WhatsApp 메시지를 통해 전파되었습니다.

 

가짜 Netflix 앱으로 위장한 “FlixOnline” 악성코드는 사용자가 수신한 WhatsApp 메시지에 C2 서버로부터 다운로드한 페이로드를 포함하여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heck Point의 연구원들은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WhatsApp 알림을 모니터링하고, 사용자가 수신하는 메시지에 원격 C2 서버로부터 받은 내용을 이용하여 자동 답장을 보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악성 FlixOnline 앱은 Netflix 앱으로 위장한 것 이외에도 사용자에게 다른 앱을 위한 가짜 로그인 화면을 생성하는 등 여러 침입 권한을 요청합니다.

 

이는 기기에서 수신하는 모든 알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WhatsApp 알림을 보지 못하도록 숨기고 C2에서 수신한 특수 제작 페이로드를 포함한 답장을 자동으로 보냅니다.

 

이 악성코드가 사용하는 기술은 꽤 새롭고 혁신적입니다. 이 기술은 알림 관리자를 통해 닫기또는 답장과 같은 선 정의된 작업을 수행하는 것과 알림을 캡처하여 WhatsApp으로의 연결을 하이재킹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research.checkpoint.com/2021/new-wormable-android-malware-spreads-by-creating-auto-replies-to-messages-in-whatsapp/>

 

 

악성코드가 기기를 감염시키는데 성공할 경우, 이는 추가 악성 링크를 통해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사용자의 WhatsApp 계정을 통해 데이터를 훔치고, 사용자의 WhatsApp 연락처 및 그룹에 악성 메시지를 전파하고, 사용자의 민감 WhatsApp 데이터 또는 대화를 유출하겠다고 협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앱은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었지만, 2개월 동안 총 500건의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악성코드 전파를 위해 WhatsApp을 사용한 것은 FlixOnline이 두 번째입니다. 20211, ESET의 연구원들은 이와 동일한 웜 공격을 수행하는 가짜 화웨이 모바일 앱을 발견했습니다.

 

앱을 열 때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메시지 또한 동일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자의 접근 권한이 필요합니다. 이는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로써 두 앱이 동일한 공격자의 작업이거나, FlixOnline의 개발자가 화웨이 모바일 앱으로부터 영감을 받았을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악성코드의 캠페인 하나를 중지시켰지만, 이 악성코드 패밀리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악성코드는 또 다른 앱 속에 숨겨진 채 돌아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수신한 메시지가 신뢰할 수 있는 연락처나 메시징 그룹에서 전송됐더라도 다운로드 링크와 첨부파일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이스트시큐리티 알약M에서는 해당 안드로이드 악성코드 샘플을 'Trojan.Android.Agent'로 탐지 중입니다. 

 

 

 

 

출처:

https://thehackernews.com/2021/04/whatsapp-based-wormable-android-malware.html

https://research.checkpoint.com/2021/new-wormable-android-malware-spreads-by-creating-auto-replies-to-messages-in-whatsapp/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