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om Silo와 LockFile 랜섬웨어용 무료 복호화 툴 공개돼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4 2021. 10. 28. 14:00

본문

 

Free decryptor released for Atom Silo and LockFile ransomware

 

Avast AtomSilo LockFile 랜섬웨어 피해자가 랜섬머니를 지불하지 않고도 일부 파일을 무료로 복구할 수 있는 복호화 툴을 공개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복호화 툴로 알 수 없거나, 독점적이거나, 형식이 없는 파일은 복호화하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Avast의 위협 인텔리전스 팀은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Avast AtomSilo 복호화 툴은 파일이 제대로 복호화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알려진 파일 형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부 파일은 정상적으로 복호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복호화 툴은 두 랜섬웨어 변종 모두에 동작합니다. 이 둘은 공격자가 다른 공격 방식을 사용하여 피해자의 네트워크에 배포했지만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복호화기는 피해자의 네트워크에 배포하는 그룹이 다른 공격 전술을 사용하더라도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두 랜섬웨어 변종 모두에 대해 작동합니다.

 

Avast Threat Labs는 이달 초 AtomSilo 랜섬웨어의 취약점을 발견한 RE – CERT의 악성코드 분석가인 Jiří Vinopal과 협력해 해당 복호화 툴을 만들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AtomSilo LockFile 피해자는 Avast 서버에서 복호화 툴을 로드 UI에 표시된 지침을 통해 전체 디스크 파티션을 복호화할 수 있습니다.

 

BleepingComputerAvast의 무료 복호화 툴을 테스트 결과 Atom Silo 샘플로 암호화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security/free-decryptor-released-for-atom-silo-and-lockfile-ransomware/>

<Avast Atom Silo 복호화 툴>

 

 

LockFile 랜섬웨어는 지난 2021 7월 공격자들이 ProxyShell PetitPotam 취약점을 아직 패치하지 않은 서버를 악용 후 윈도우 도메인을 탈취하고 기기를 암호화한 이후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LockFile 랜섬웨어는 파일을 암호화한 후 파일 이름에 .lockfile 확장자를 추가하고 '[피해자명]-LOCKFILE-README.hta'과 같은 형식으로 명명된 랜섬노트를 드롭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LockFile의 색 구성과 랜섬노트 레이아웃이 LockBit 랜섬웨어와 매우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두 그룹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Atom Silo는 최근에 운영자가 패치했지만 적극적으로 악용되는 취약점이 있는 Confluence Server Data Center 서버를 노리는 새로이 발견된 랜섬웨어입니다.

 

SophosLabs에 따르면, Atom Silo가 사용하는 랜섬웨어는 LockFile과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Atom Silo는 엔드포인트 보호 솔루션을 방해하는 악성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를 사이드로딩하는 등 공격을 분석하는 것을 매우 어렵도록 만드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합니다.

 

 

 

 

출처: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security/free-decryptor-released-for-atom-silo-and-lockfile-ransomware/

https://decoded.avast.io/threatintel/decryptor-for-atomsilo-and-lockfile-ransomwar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