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rojan.Android.KRBanker]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5 2023. 3. 24.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ESRC(시큐리티대응센터)입니다.

 

최근 발견된 Trojan.Android.KRBanker 악성 앱은 분석을 어렵게 하기 위해 압축 해제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게 제작되어 유포되고 있습니다. 이 악성 앱은 기기에서의 설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어 설치에 문제가 없으며 설치 후 정상적으로 악성 행위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압축 포맷을 수정하게 되면 악성 앱의 발견을 늦출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백신에서 악성 앱의 탐지가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림] 악성 앱 설치 화면

이런 악성 앱은 스미싱 공격을 통해 꾸준하게 유포되고 있습니다. 공격자는 악성 앱을 개선하여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악성 앱의 생존율이 높아지면 공격자는 이를 통한 수익을 실현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늘 악성 앱 등의 보안사고에 경각심을 가지고 대비하여야 합니다. 공식 스토어 이외의 경로를 통한 앱 설치 시 앱 제작자와 앱에 대하여 충분히 알아본 후 설치를 하여야 하며 공식 스토어를 이용하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앱 제작자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백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항상 최신 업데이트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앱 설치 시 본인의 스마트폰이 위협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알약M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백신을 사용하여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악성 앱 공격의 예방 및 대응 방법입니다.

 

악성 앱 예방

1) 출처가 불분명한 앱은 설치하지 않는다.

2)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같은 공식 사이트에서만 앱을 설치한다. (앱 제작자 체크)

3) SMS나 메일 등으로 보내는 앱은 설치하지 않는다.

 

악성 앱 감염 시 대응

1) 악성 앱을 다운로드만 하였을 경우 파일 삭제 후 신뢰할 수 있는 백신 앱으로 검사 수행.

2) 악성 앱을 설치하였을 경우 신뢰할 수 있는 백신 앱으로 검사 및 악성 앱 삭제.

3) 백신 앱이 악성 앱을 탐지하지 못했을 경우

4) 백신 앱의 신고하기 기능을 사용하여 신고.

5) 수동으로 악성 앱 삭제

 

현재 알약M에서는 해당 앱을 ‘Trojan.Android.KRBanker’ 탐지 명으로 진단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보안동향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