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임하면서 문자 보내기, 동시에 2가지 앱을? ‘멀티윈도우’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8. 5. 25.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을 때, 갑자기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검색을 해야 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부득이한 경우 게임과 영상을 잠시 접어두고, 해당 앱을 실행하여 일을 마친 후에 다시 돌아와야 해서 흐름도 깨지고, 번거로운 과정도 거쳐야 하는데요. 이처럼 모바일 환경은 별개의 창을 여러 개 띄워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과 멀티태스킹의 효율성에서 큰 차이를 보여 왔습니다.


오늘은 이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 자체 기능을 한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멀티윈도우' 기능은 한 화면에서 두 가지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기능의 실행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메신저' / '영상-검색' 멀티윈도우 사용화면> 


※ 해당 기능은 안드로이드 7.0 누가(Android 7.0 Nougat)버전부터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특성 상 버전과 별개로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멀티윈도우 실행하기 step by step


1. 멀티윈도우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실행중인 상태에서 '최근 실행 앱 버튼'을 길게 누르기 또는 최근 실행 앱 목록에서 멀티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최근 실행 앱 버튼(좌), 멀티윈도우 아이콘(우)>


*참고: 스마트폰이 멀티윈도우를 지원하더라도 앱 자체적으로 멀티윈도우 기능과 호환되지 않는다면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 멀티윈도우 지원 앱 확인하는 법

최근 앱 목록 내 사용중인 앱에 '멀티윈도우 아이콘 이 없다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앱에 해당됩니다.


<멀티윈도우 지원 앱 여부 확인하기>


2. 멀티 윈도우를 실행한 앱은 상단에 위치하게 되며, 하단의 앱은 최근 실행 앱 목록 혹은 [앱 더보기]를 클릭하여 다른 멀티윈도우 기능 가능 앱 중에서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실행 앱 목록(좌) / 멀티윈도우 기능 지원 앱(우)에서 선택>



내 입맛대로 멀티윈도우 세부 설정하기


1. 화면 분할선 가운데 부분을 원하는 만큼 위/아래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상단/하단 앱의 분할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선 비율 조절>



2. 가로 화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앱의 UI와 용도에 따라 가로/세로 화면을 달리 선택하여 더욱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윈도우 가로 화면 전환>



이번 TIP에서 소개해드린 안드로이드 멀티윈도우 기능의 경우, 이미 알고 있지만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 혹은 존재 여부를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제법 계셨을 텐데요. 이번 기회로 한 번 활용해보시고 스마트폰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나만의 멀티윈도우 조합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