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화면으로 위장한 모바일 랜섬웨어 등장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Alyac) 2017. 6. 8. 16:01

본문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화면으로 위장한 모바일 랜섬웨어 등장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千变语音(음성변경), 千变语音秀(음성변화 쇼), 主流影视大全(주요 영화 및 TV) 등의 이름으로 위장한 모바일 랜섬웨어가 확인되어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그림 1] 모바일 랜섬웨어 설치 화면


이번에 발견된 모바일 랜섬웨어는 올해 5월경,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의 결제화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mobile_ransomware

[그림 2] 모바일 랜섬웨어 감염 화면


mobile_ransomware

[그림 3] 랜섬웨어에 감염된 단말기 화면


공격자는 피해자에게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하려면 20위안(한화 약 3,300원)을 Alipay, WeChat, QQ로 결제해야 한다고 협박합니다. 


mobile_ransomware

[그림 4] 지불 수단 안내 메시지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스마트폰 내 파일이 암호화되면서 확장자가 ‘勿卸载软件解密加QQ(숫자)bahk(숫자)’로 변경됩니다.


mobile_ransomware

[그림 5] 암호화된 파일


특히, 감염자가 특정 키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에서 빠져나가면 'Please do not quit the software, or the file may never be recovered!'라는 메시지의 경고 토스트(Toast)를 띄우는 점도 주목할만 합니다.


mobile_ransomware

[그림 6] 경고 토스트를 띄우는 코드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모바일 랜섬웨어와 관련된 큰 이슈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사용자가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기에,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모바일 보안 수칙을 통해 유사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 스마트폰에도 백신이 필요한가요? 모바일 보안, 우리가 꼭 지켜야 할 몇가지 (▶바로가기)


한편, 스마트폰 보안 앱 '알약 안드로이드'에서는 관련 앱을 'Trojan.Android.Ransom.Wannacry'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