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신저 파일 정리', 알약M으로 쉽고 안전하게!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8. 4. 19. 16:22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나날이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고 고해상도의 미디어 콘텐츠가 여기저기 공유되면서,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이 금세 꽉차버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같은 스마트폰 기기더라도 자체 용량이 큰 제품을 사려면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되기도 하고, 넉넉한 줄 알았지만 오랜 기간 쓰다 보면 어느 샌가 용량이 부족해진 것을 확인하게 되곤 합니다.


 

<앱 용량이 유독 큰 이유, 메신저 앱>


그렇다면, 무엇이 스마트폰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걸까요? 여러분의 기기 저장공간을 확인해보시면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용량 순으로 배열했을 때 사용중인 메신저 앱들이 대부분 상단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이는 사실 메신저 앱 자체의 용량이 크지는 않지만, 매일 주고받는 대화창의 '사진'과 '동영상'이 스마트폰에 캐시(임시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스마트폰 용량이 부족할 때 가장 많은 저장공간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TIP! 알약M '메신저 파일 정'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알약M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이란?


 

<드로어/홈 메뉴에서 '메신저 파일 정리' 찾기>


알약M의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은 메신저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 '동영상' 파일을 정리하여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처음에 '카카오톡' 앱만 지원했었으나, 사용자분들의 성원과 요청의 힘입어 현재 '라인'과 '왓츠앱'도 추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메신저 앱을 추가할 계획이 있으니, 다음은 어떤 앱이 추가될지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금까지 기능에 대해 자주 문의해주셨던 사항에 대해 명쾌한! 답변을 드리고자 FAQ를 준비했습니다.


알약M의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 FAQ (자주 묻는 질문)


Q. 대화 내용도 지워지는 건가요?

A. 대화 내용은 삭제 대상이 아니며, 이미지/동영상 파일만 삭제합니다.


Q. 사진을 지우면 스마트폰 앨범의 사진도 같이 지워지는 건가요?

A. 알약M의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은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 및 동영상 파일만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앨범의 이미지는 삭제되지 않으니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왓츠앱은 예외; 기본 갤러리에 WhatsApp 폴더가 생성되어 받은 파일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기능으로 정리 시 해당 폴더의 파일도 동시에 삭제됩니다.)


Q. 삭제한 사진/동영상은 복구할 수 있나요?

A. 파일을 삭제하실 때 안내창으로 앱 정책에 따라 달리 안내해드리고 있는데요. 카카오톡과 라인의 경우, 삭제한 후에 채팅방에서 해당 파일을 클릭하여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저장 기간이 만료된 파일은 정책에따라 재다운로드가 불가합니다. 왓츠앱은 앱 정책에 별도의 저장 기간이 없기 때문에 재다운로드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파일 삭제 시 뜨는 안내창>



 간단하고 쉬운 메신저 정리 3단계


자, 기능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는 어떤 과정을 거쳐 정리가 진행되는지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실제로 기능을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을 낱낱이 보여드리겠습니다!



1. 먼저, '분석하기' 원버튼을 누르면 메신저별 용량 분석을 시작하는데요. 잠시 후, 주고받은 사진 및 동영상 파일의 용량과 개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1. 메신저 앱 용량 분석>



2. 메신저별 사진/동영상의 '관리하기'를 누르면 '기간별', '채팅방별' 2가지 기준으로 파일을 정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의 경우, '2' / '1년 지남', '6~12' / '3~6' / '1~3' / '1개월 이내', '어제', '오늘'의 기준으로 볼 수 있으며, 채팅방별은 채팅방에서 파일을 주고받은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 기준 모두 오래된 순으로 정렬되어 쉽게 찾을 수 없어 쌓여있던 과거의 사진 및 동영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기간별/채팅방별 정렬>



3. 마지막으로, 삭제의 경우 일괄 삭제뿐 아니라 원하는 파일만 직접 선택하여 정리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알약M은 늘 사용자의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


<3. 원하는 파일만 선택 삭제 가능>




이번 TIP은 스마트폰 용량 부족현상으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알약M의 '메신저 파일 정리'기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외에도 알약M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겪는 위험, 불편 사항들을 해소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소개글도 읽어보시고 알약M 앱을 100% 활용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다음에도 알차고 유익한 PC&모바일TIP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