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전문가 기고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 꼭 필요하지만 왜 어려운걸까요?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기업의 미래경쟁력인 '핵심 기술', 어떻게 보호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기술유출 위협'에 국내 중소 기업들이 과연 제대로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언론, 매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손에 꼽을 수 없이 많은 기술유출 사례들과 정부의 제도나 지원을 통한 중요성 강조가 아니더라도, 기술유출에 대한 방지책이 중소기업에 꼭 필요하단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한 2017년 중소기업 기술보호 수준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기업 대비 중소기업 기술보호 역량 수치가 2012년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대기업 기술보호 역량 점수와의 격차도 대폭 줄어 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2017 중소기업 기술보호 수준 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이처럼 중소기업들이 기술보호에 대한 관심도도 늘어나고 실제로 보호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곤 하는데, 왜 우리 회사는 아직인 걸까요?



기술유출로 인한 피해, 더이상 방치하면 안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 52개사의 기술유출로인한 피해금액은 1,022억원이며, 건당 13.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지난 6년간 기술유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은 701개 업체, 총 피해금액은 9,566억 원의 기술유출 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술유출의 경로를 살펴보면, USB 등과 같은 휴대용 저장 장치를 이용한 기술유출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는데요. 기술정보를 외부로 유출시킨 관계자는 ‘전 직원(퇴사자)’이 69.3%로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핵심인력의 유출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술 유출도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출처: 2017 중소기업 기술보호 수준 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그렇다면 기술유출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과, 중소기업이 기술보호 시스템 도입에 여전히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2017 중소기업 기술보호 수준 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조사 결과, 보안관리 감독체계 미흡(46.5%) > 임직원들의 보안의식 부족(23.5%) > 보안관련 투자 미흡(11.6%)이 주된 기술유출 발생 원인으로 드러났습니다. 응답자들은 위 표와 같이 기술보호를 위한 보안관리에 있어 제일 큰 애로사항을 ▲보안전담 인력부족(56.0%)과 예산부족(52.9%)로 꼽았는데요이는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과 비교해봤을 때 현저히 차이가 나는 부분으로, 중소 또는 중견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에 투자할 수 있는 예산이나 인력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술유출방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동안 기술보호 의지는 있었지만 솔루션 도입 비용이나 복잡한 절차 등에 부담을 느끼셨던 중소기업 분들이 계시다면,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부 사업을 통해 부담도 줄이고 조직의 기술보호 수준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매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방위사업청에서 진행하는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 제도를 통해 가능합니다.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이란?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인 ‘핵심 기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기술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솔루션'의 도입을 돕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지원을 신청한 기업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과 유출 가능성의 정밀한 진단을 통해, 우수한 국내 기술로 개발된 문서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는 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범위 : 총 사업비의 50%, 최대 4천 만 원)


자세히 보기>> (https://it.smplatform.go.kr/prSysCnstc/intrcnView?bsnsClCodeSe=0000002G)


출처: 2017 중소기업 기술보호 수준 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중소기업의 기술유출방지를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의 참여기업(수혜 기업)과 비참여기업(비수혜 기업) 간 정보보호 지수에 절대적인 차이가 존재합니다. 정보보호 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은 그만큼 이 사업을 통해 기업의 정보보호 및 기술유출을 방지하는 보안 수준을 크게 향상 시킬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해당 지원사업에 '문서중앙화 솔루션 시큐어디스크'를 기술유출 방지를 고민하던 중소기업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소개, 제안하면서 2016년부터 매해 참여해 왔으며, 실제로 이 사업을 통해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한 업체 중 2곳은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시큐어디스크는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에서 2016년 총 40여개중 11개, 2017년 총 30여개중 9개, 2018년 총 40여개중 12개 업체로부터 선정되며 그 역량을 입증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큐어디스크 자세히 보기 >> https://www.estsecurity.com/product/securedisk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는 공고가 연초에 공지되므로 관심있는 기업들은 신청 기간과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여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이스트시큐리티는 신청방법 안내부터 산출물 보고과정까지 지원 업체별 맞춤형 상담, 교육, 컨설팅을 통해 기술유출 방지 솔루션 도입이 절실한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 확실한 시큐어디스크와 함께하세요.



[☎문의]

이스트시큐리티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 지원사업 담당자 이용진 과장 

Tel. 02-3470-2980 / Mobile. 010-6715-2963 / Email seraphimvs@estsecurity.com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