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Google+ 서비스 2019년 4월 2일 종료

Your Google+ account is being deleted on April 2


구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구글플러스가 올해 4월부터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이에 앞서 2월 4일부터 구글플러스에서 신규 프로필 생성, 페이지 생성과 이벤트, 그룹 만들기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구글이 2011년부터 운영해온 소셜 미디어 '구글 플러스'에서 개인 정보 유출 사고가 원인이 되었습니다. 


2018년 3월 구글의 내부 보안 감사 결과 구글 플러스의 보안 허점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단순 버그가 아니라 외부 개발자가 구글 플러스 이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친구에게만 접근 가능한 데이터가 앱 개발자에게 모두 공개되는 치명적인 버그였습니다.


작년 10월 구글 플러스 이용자 50만 명의 개인 정보가 외부 앱 개발자에게 유출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는데, 유출된 고객 정보에는 이용자의 이름은 물론 나이와 성별, 직업 등이 이메일 주소 단위로 공개되었다 것이었습니다.


업계에서는 구글 플러스의 버그 발견보다 개인 정보 유출 소식을 6개월 이상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언론에 의해 폭로됐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로 지적되었고, 이에 부담을 느낀 구글은 구글 플러스를 폐쇄하기로 밝힌 것입니다.



구글이 모든 사용자의 데이터를 즉시 삭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글 플러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충분히 백업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구글 플러스에 있는 사용자의 컨텐츠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1) Google 계정 클릭



(2) 데이터 및 맟춤 설정 클릭



(3) 데이터 다운로드 클릭



(4) 내 데이터 다운로드

모두 선택 또는 모두 선택 해제 후 백업을 원하는 특정 데이터 선택 ▶ 데이터 형식 선택 ▶ 다음단계 클릭






(5) 내 데이터 보관 파일 만들기

보관 파일 형식 설정으로 전송 방법, 파일 형식, 보관 파일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송 방법: 드라이브에 추가, Dropbox에 추가, OneDrive에 추가, Box에 추가하기



파일 형식: zip, tgz



보관파일 크기: 1GB, 2GB, 4GB, 10GB, 50GB



(6) 내 데이터 다운로드 상태 확인 및 다운로드 파일 확인




(7) 참고 사항

데이터를 내보내 백업하는 것은 Google+ 프로필이 삭제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공식 종료 전까지 사용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본인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Google+가 종료되더라도, Google 포토에 백업된 사진과 동영상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출처:

https://www.zdnet.com/article/how-to-save-your-google-account-data/

https://www.financialexpress.com/industry/technology/relax-your-google-account-is-not-going-anywhere-but-google-is/1491927/

https://www.androidcentral.com/your-google-account-being-deleted-april-2

https://www.reuters.com/article/us-google-data/alphabet-to-shut-google-social-site-after-user-data-exposed-idUSKCN1MI1WM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