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객사 탐방] 방산기업도 시큐어디스크로 보안 강화! 글로벌 엔지니어링 고객사 인터뷰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Alyac) 2019. 3. 22. 15:04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방위사업청에서 방산 중소기업의 기술유출방지 및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2018년 방위사업청에서 진행하는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 지원사업 제도를 통해 문서중앙화 솔루션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한 고객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에 위치한 '글로벌 엔지니어링'은 2000년 설립 시부터 핵심 사업 분야로 방위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주요 부품들을 국산화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관련 첨단 기술의 연구/개발부터 군방위체계에서 필요한 부품들과 시험장비의 생산, 유지보수 영역까지를 아우르는 원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회사입니다.



글로벌 엔지니어링 사옥 모습


3월의 어느 오후, 보안이 철저한 글로벌 엔지니어링 사옥에서 이스트시큐리티 기술유출방지시스템구축지원사업 담당자와 함께 행정 담당자님을 모시고 사업 진행, 시큐어디스크 도입 과정, 실제 사용 후기 등 자세한 말씀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기술유출방지지원사업은 처음에 어떻게 알게되셨나요?


A. 2017년에 방위사업청에서 진행하는 타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술유출방지사업에 대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중소 방산업체로서 2-3년간 정보보안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 오던 터에, 방위사업법의 법령, 훈령에 따라 기술 보안에 대한 강화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문서 보안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일정이 빠듯한 상황에서 첫 신청이라, 선정이 안될 경우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서 재시도할 생각도 있었는데요. 이스트시큐리티에서 잘 도와주신 덕에 수월하게 사업을 마무리한 것 같네요. (웃음)



Q. 기존 문서 보안/관리는 어떻게 하셨었고, 어떤 문제가 있으셨나요?


A. 사옥에 들어오실 때 보셨겠지만, 출입통제를 비롯한 물리보안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백신인 알약, 윈도 디펜더와 네트워크 방화벽 장비 등을 사용했지만, 문서중앙화 솔루션이나 별도의 기술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은 사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기술이 담긴 도면, 사업 전반 정보, 자체 기술 세부 자료 등 외부 유출이 되어서는 안되는 중요 문서들을 다루다보니, 당연히 기술 유출을 우려해왔는데요. 설계 연구원들이나 담당자 PC마다 자료들이 분산되어 있다보니, 버전 관리, 히스토리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업종에서 랜섬웨어 감염 사례가 있었던 점도 문서 솔루션 도입 필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 중 하나입니다.


출입통제가 철저한 글로벌 엔지니어링 사옥 입구


Q. 이스트시큐리티 시큐어디스크 제품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업 진행 당시 2-3개 업체를 소개 받았는데요. 가격을 비롯해 철저한 기술유출 차단을 위한 기능 뿐만 아니라, 방위사업법 상 기술 보안 체크리스트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고려하다보니 이스트시큐리티 시큐어디스크를 설계-사무직에 해당하는 직원들 대상(사실 거의 전직원 대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시큐어디스크를 도입하신 후 가장 크게 바뀐 점은 무엇인가요?


A. 시큐어디스크를 통해서 유출/유실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해소하게 되었다는 점이 큽니다. 무엇보다 최종 자료들이 중앙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전체 문서 관리 체계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작업 담당자를 확인하고, 기존 설계도면 버전의 복구나 퇴사자로 인한 자료 유실을 관리해야 하는 일이 잦은데요. 이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리소스 낭비를 줄여, 불필요한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보안 솔루션이 도입되면 한가지라도 프로세스가 추가되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내부 목소리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보안을 위해서라면 불가피한 부분과 감수해야 하는 점이 있다는 판단하에 도입하고 나니, 현재는 임직원들 보안의식도 향상되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군방위체계에서 필요한 부품의 연구개발이 이루어지는 부설연구소



Q. 동종업계에 계신분들께 추천을 해주신다면?


A. 방산업체라면, 방위사업법 보안 강화로 고민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저희도 정부 사업 참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이미 알고 있어서 우려한 부분도 있었고, 다소 촉박한 사업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이스트시큐리티 담당자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으며 진행하니 생각보다 수월하게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의 보안인식을 제고하는 면에서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눈높이에 맞춘 보안 컨설팅 등 보안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단계가 선행되고, 정부지원사업 규모가 좀 더 탄력적인 운영으로 적극 확대되길 바랍니다.



Q. 끝으로, 시큐어디스크를 한마디로 표현해주세요.


A. 좀 어려운 질문인데요? (웃음) 모든 업무는 시큐어디스크를 통해서 진행되고, 또 그것에 맞춰서 모든 것이 시큐어디스크 안에서 보호되기 때문에 '업무 그 자체'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글로벌 엔지니어링 사옥 전경


이 자리를 빌어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친절하게 답변해주신 글로벌 엔지니어링 관계자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이스트시큐리티는 지난 3년간 시큐어디스크를 통해 기술유출방지 정부지원사업에서 30개 이상 중소기업의 기술유출 방지 대책을 지원하며 사업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신청방법 안내부터 산출물 보고과정까지 지원 업체별 맞춤형 상담, 교육, 컨설팅을 통해 기술유출 방지 솔루션 도입이 절실한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산 중소기업 기술유출방지, 확실한 시큐어디스크와 함께하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및 상담]

이스트시큐리티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 담당

Tel. 02-3470-2980 / E-mail biztec@estsecurit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