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A505, 반출 신고서, 출근부 등을 위장한 새로운 악성 파일 유포중!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Alyac) 2019. 5. 21. 11:46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입니다.


금일 (2019년 05월 21일)오전 한국의 여러 기업을 대상으로 반출 신고서, 출근부 등으로 위장한 악성 파일이 포함된 피싱 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피싱 메일은 지난 5월 16일에도 대량으로 유포된적 있으며, ESRC에서는 해당 공격이 TA505 공격 그룹에 의한 소행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림 1]  '반출 신고서', '출근부' 제목으로 전달된 악성 피싱 메일


이번에 발견된 악성 메일은 다양한 중소기업과 사용자명을 사칭하였으며, 메일 하단의 전자서명 서식도 교묘하게 도용하였습니다.


본문 메일 내용은 한 줄 또는 두 줄로 짧지만, 전자서명 및 실존하는 회사명과 이름을 사칭하여 메일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악성 피싱 메일에 첨부된 첨부파일은 대부분 MS Excel(.xls) 파일입니다.


[그림 2] 수집된 MS Excel 악성 파일 화면


이번에 발견된 Excel 파일의 경우 '그림'이라는 뜻을 가진 'рисунок' 러시아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3] 수집된 MS Excel 악성 파일 화면


또한, 해당 파일에는 'PEGASEAL LTD'라는 유효한 서명도 존재합니다.


[그림 4] 악성 파일의 디지털 서명 정보


이번에 발견된 악성  Excel 파일은 이전에 발견된 악성 파일과 다르게 숨김시트가 아닌, UserForm에 C2 주소가 삽입되어 있으며, 여기서 악성 매크로를 불러옵니다.



[그림 5] UserForm 안의 C2 주소 및 명령어


UserForm 확인 결과 tmp(lecmess[.]top/tmp)에서 아래와 같은 파일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45.76.223.177/02[.]dat

-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NuGets\wsus.exe


최종 악성 페이로드인 wsus.exe는 Flawed Ammyy 류의 악성코드로 확인되었습니다.


금일 발견된 악성 샘플과 관련된 IoC(침해지표)는 '쓰렛 인사이드(Threat Inside)' 서비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 파일에 대해 'Trojan.Downloader.X97M.Gen, Backdoor.RAT.FlawedAmmyy, Backdoor.Agent.RAbased'으로 탐지 중에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