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트북 배터리 관리, 어디까지 해봤니?

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9. 8. 6. 17:24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노트북을 휴대해 외부에서 사용해야할 때, 혹시 배터리 걱정은 없으신가요? 사용한 시간은 적은데 어느새 배터리 잔여 시간을 보면 10분 남짓으로 남아있을 때가 많습니다. 노트북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지만 최대 약점 중 하나는 바로 배터리인데요.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다섯가지 방법으로, 노트북 배터리 압박에서 벗어나세요!


1. 밝기 제한하기 : 난이도 ★★☆☆☆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첫번째 방법은 노트북의 '밝기 제한하기'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도 그렇듯 전자 기기 배터리 소모의 주 요인은 노트북 화면의 밝기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밝기를 제한해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1. 우선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설정]-[시스템]


2. 좌측 메뉴를 보시면 [디스플레이]가 있는데요. [밝기 변경] 바를 조정해 노트북 화면의 밝기를 줄여보세요!

[디스플레이]-[밝기 변경]


화면의 밝기가 필요 이상으로 밝다면, 배터리도 빨리 소모될 뿐더러 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니, 밝기를 낮게 설정해 보다 배터리를 오래 쓰시길 바랍니다.


2.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 비활성화 : 난이도 ★★☆☆☆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두번째 방법은 노트북의 '백그라운드 앱 비활성화'입니다.

많은 윈도우 프로그램이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백그라운드에서 앱을 계속 실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배터리를 관리하기 위해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한번 살펴볼까요?


1. 우선 똑같이 윈도우 [설정]에 들어가 [개인정보]를 클릭합니다.

[설정]-[개인 정보]


2. 좌측 메뉴에 [백그라운드 앱]이 있을텐데요. [백그라운드에서 앱 실행] 탭을 클릭해 [끔]으로 변경합니다.

[백그라운드 앱]-[백그라운드에서 앱 실행 : 끔]


대부분의 노트북에서는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들이 계속 실행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배터리는 많이 소모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부터 불필요한 백그라운드 앱 비활성화시켜 배터리를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CPU 클럭 제한하기 : 난이도 ★★★☆☆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세번째 방법은 노트북의 'CPU 클럭 제한하기'입니다.

노트북 CPU의 최대프로세서 상태를 설정하여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생소하지만 한번 살펴볼까요?


1. 윈도우 [설정]에 들어가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설정]-[시스템]


2. 좌측 메뉴의 [전원 및 절전]을 클릭하신 후 우측 화면에서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전원 및 절전]-[추가 전원 설정]


3. 옵션을 클릭하신 후, 선택한 전원 관리 옵션의 [설정 변경]을 눌러줍니다.

[설정변경]


4. 화면 하단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5. [프로세서 전원 관리] - [최대 프로세서 상태] - [배터리 사용]을 100%에서 7~80% 선으로 조정해줍니다.

[프로세서 전원 관리]-[최대 프로세서 상태]-[배터리사용:70%로 조정]


최대 프로세서 상태의 배터리 사용을 높게 설정한다면 성능은 높을 수 있겠지만, 그만큼 배터리 소모량도 덩달아 높아지겠죠?

설정 값이 너무 낮아도 좋지 않지만, 7~80%선으로 조정해서 배터리를 관리해봅시다.


4. 무선 신호 끄기 : 난이도 ★★☆☆☆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네번째 방법은 노트북의 '무선 신호 끄기'입니다.

스마트폰도 Wi-Fi나 Bluetooth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듯이 노트북도 똑같습니다. 무선 신호를 꺼서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 한번 살펴볼까요?


1) 와이파이 신호 끄는 법

1. 윈도우 [설정]에 들어가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2. 좌측 메뉴에 [Wi-Fi]를 선택 후, [Wi-Fi] 탭을 클릭해 [끔] 상태로 변경시킵니다.

[Wi-Fi]-[Wi-Fi : 끔]


2) 블루투스 신호 끄는 법

1. 이번에도 역시 윈도우 [설정]에 들어가 [장치]를 클릭합니다.

[장치]


2. 좌측 메뉴에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를 선택후 [Bluetooth] 탭을 클릭해 [끔] 상태로 변경시킵니다.

[Bluetooth]-[Bluetooth : 끔]


와이파이나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신호가 외부에서 꼭 필요할때는 사용할 수 밖에 없겠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무선 신호를 꺼서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5. 알약 '전원 절약' 기능 사용하기 : 난이도 ★☆☆☆☆


알약으로도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다섯번째 방법은 알약의 '전원 절약 기능 사용하기'입니다. 알약을 활용해 배터리를 오래쓰는 방법, 한번 알아볼까요?


1. 알약 상단 메뉴의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2. 좌측메뉴의 [기타설정]에서 [기타]를 선택하신 후, [전원 절약] 메뉴에서 [배터리 전원으로 실행 시 예약 작업 연기]를 체크해주세요.


[기타]-[전원절약]-[배터리 전원으로 실행 시 예약 작업 연기 : 체크]


배터리를 주 전원으로 사용 중인 노트북에서 알약의 예약 작업 (작업 설정 아래의 예약 작업 내용)을 연기배터리의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배터리를 관리하는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알약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여 보다 안전하고 자유롭게 더 오래가는 배터리노트북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은 Windows 1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