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보안동향] μTorrent,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 은밀히 설치... 사용자 주의!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5. 3. 9. 16:02

본문

μTorrent,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 은밀히 설치... 사용자 주의!

BEWARE! μTorrent Silently Installing Bitcoin Mining Software



최근에 유명 토렌트 클라이언트인 μTorrent 3.4.2 빌드 28913으로 업데이트했거나 설치한 사용자라면, 비트코인 채굴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파일 공유 서비스인 μTorrent의 최신 버전이 사용자들이 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있어, 사용자들의 불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비트코인 채굴 소프트웨어인 EpicScale입니다.


EpicScale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 화폐를 채굴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BitTorrent 회사가 비트코인의 이익 창출을 위해 사용자들의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호스트 컴퓨터를 느리게 만들며, 시스템에서 삭제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불만에 대해 μTorrent의 CS 시니어 매니저는 "해당 파트너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승인 없이 설치되지 않는다"며 아래와 같이 해명했습니다. 

  

“EpicScale은 좋은 목적을 위해 기금을 마련하는 동시에 회사를 위한 수익을 계속해서 창출하는 좋은 파트너입니다. 이 폴더를 마음대로 삭제해도 좋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재설치되지도 않을 것이며, PC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의 탐지 및 언인스톨

윈도우 사용자들은 작업 관리자(Ctrl+Shift+ESC)를 열어 EpicScale이 시스템에서 동작 중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제어판에 들어갑니다 .
2.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3. EpicScale 프로그램을 찾아 ‘제거’를 선택합니다.
   
μTorrent는 사용자에게 EpicScale을 '허용'할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안내창을 띄워줍니다. 그러나, 해당 창에서는 EpicScale을 ‘분산컴퓨팅 플랫폼(distributed computing platform’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시스템 자원을 기부하여 ‘에이즈 치료를 위한 조직을 도울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만 묻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의 안내문 읽고 ‘비트코인 채굴 소프트웨어’가 설치될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용자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스스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시에는 안내문을 읽지 않은 채로 무조건 '설치'버튼을 누르지 않고, 어떠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지에 대한 안내문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참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