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제로데이 5개 발견돼

Researchers disclose five Microsoft Windows zero-days


Trend Micro의 ZDI 보안 연구원들이 패치되지 않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취약점 5개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이 중 취약점 4개가 위험도 ‘높음’으로 분류되었으며, 3개는 CVE-2020-0916, CVE-2020-0986, CVE-2020-0915로 등록되었습니다. 


공격자가 이 취약점을 악용할 경우 취약한 시스템에서 권한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CVSS 점수 7.0을 기록했습니다.


CVE-2020-0915로 등록된 취약점은 사용자 모드 프린터 드라이버 호스트 프로세스인 splwow64.exe에 존재하며, 위험도 낮은 정보 공개 취약점입니다.


이 문제는 포인터로써 역참조 되기 전 사용자 입력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ZDI는 지난 2019년 12월 마이크로소프트에 이 문제를 제보했으나,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 5월 ‘패치 화요일’에서 이 취약점을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ZDI에서 공개한 또 다른 제로데이 취약점은 WLAN 연결 파일을 처리하는 과정에 존재하는 권한 상승 취약점입니다.


로컬 공격자가 이 취약점을 악용할 경우 취약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시스템에서 권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 악용을 통한 공격을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타깃 시스템에서 권한이 낮은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취약점은 사용자 모드 프린터 드라이버 호스트 프로세스 splwow64.exe 내에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포인터로 역참조하기 전 적절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공격자는 이 취약점을 악용하여 현재 사용자의 컨텍스트에서 권한을 상승시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securityaffairs.co/wordpress/103507/hacking/microsoft-windows-zero-days.html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