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Trojan.Ransom.WastedLocker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입니다.


통칭 ‘WastedLocker’라 불리는 랜섬웨어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지난달 7월 말 스마트워치와 웨어러블 기기 제조사인 가민(Gamin)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서비스 일부를 중단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이 랜섬웨어를 제작한 그룹은 뛰어난 기술력을 소유한 ‘Evil Corp’ 또는 ‘TA505’로 해킹 그룹의 소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 이메일 화면


이 악성코드는 로컬에 존재하는 파일을 암호화시켜 감염자에게 파일 복호화를 대가로 돈을 받는 랜섬웨어의 한 종류입니다. 파라미터를 통하여 기능을 구별하여 실행하고 NTFS의 ADS(Alternate Data Stream)을 이용하여 악성코드를 복사하고 은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하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정기적으로 외장 매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백업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 코드를 'Trojan.Ransom.WastedLocker'탐지 명으로 진단하고 있으며, 관련 상세 분석보고서는 Threat Inside 웹서비스 구독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