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ZLoader 악성코드, 사업 정지 경고로 위장해 유포중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2 2020. 10. 21. 13:45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 시큐리티 ESRC(시큐리티대응센터)입니다.


금일 ZLoader 악성코드가 국내에서 이메일을 통해 유포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메일은 “당신의 사업이 조만간 정지될 것이다”의 내용으로 첨부된 URL을 실행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림 1] 사업 정지 내용의 악성 메일 화면



이용자가 문서 확인을 위해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은 구글 문서가 열립니다. 그리고, ‘Click here to download the document’를 한차례 더 누를 경우, ‘https://donwloadfiles[.]top/download.php’에서 ‘details1910p.xls’ 엑셀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그림 2] 연결된 구글 드라이브 화면



문서 실행 시 아래와 같이 매크로 실행을 유도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림 3] ‘details1910p.xls’ 실행 화면



만일 매크로를 실행하게 되는 경우, ‘MS Excel 4.0 Macro’ 매크로가 있는 엑셀 파일 내 시트 ‘Y’에서의 셀에서 다운로더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를 실행합니다.



[그림 4] Y 시트의 매크로 코드



현재 공격자 서버인 ’https://donwloadfiles[.]top/dllD2x22a3df/xlsp.c1’에서 추가 파일이 유포 중이며 동일한 기능의 파일이지만 다른 해시를 가지는 파일을 지속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dll 파일이며 경로 ‘C:\MChqqpu\RYfKXWm\’하위 ‘YTvxeyE.dll’로 생성 됩니다.



[그림 5] 매크로에서 사용하는 C&C 주소 화면



다운로드된 파일은 정상 프로세스 ‘rundll32.exe’에 ‘DllRegisterServer’ 파라미터로 로드되어 실행됩니다. 이 파일은 ‘msiexec.exe’와 ‘rundll32.exe’에 페이로드를 인젝션하여 실행됩니다.



[그림 6] ZLoader 실행 화면



이 코드는 ‘fqnceas[.]su/gate.php’에서 추가 파일 다운로드 시도합니다. 이는 악명 높은 Zeus 뱅킹 트로이목마의 변종으로써 해당 코드는 사용자의 금융 정보뿐 아니라 사용자의 브라우저의 패스워드, 쿠키 등도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 7] C&C 연결 화면



따라서 악성코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을 확인할 경우, 특히 첨부파일을 열어볼 경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며 백신 업데이트 최신화와 정기 검사를 습관화하여야 합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Trojan.Downloader.XLS.gen’, ‘Trojan.Agent.ZLoader’으로 탐지 중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