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보안동향] 공격자가 안드로이드 기기의 루트권한을 획득할 수 있는 Certifi-Gate 안드로이드 취약점 발견!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5. 8. 10. 15:44

본문

공격자가 안드로이드 기기의 루트권한을 획득할 수 있는 Certifi-Gate 안드로이드 취약점 발견!

Certifi-Gate" Android Vulnerability Lets Hackers Take Complete Control of Your Device


얼마 전 Stagefright 취약점이 발견된 가운데, 또 다른 안드로이드 보안 취약점인 "Certifi-Gate" 가 발견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사들은 고객들이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해결해 주기 위하여 TeamViewer와 같은 "Remote Supoort Tool(mRST)" 플러그인을 선탑재 하여 출시합니다. 하지만 이 mRTS 플러그인에는 Certifi-Gate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이 취약점을 이용하면 기기가 루팅되어 있지 않다면 획득할 수 없는 높은 레벨의 접근 권한을 악성앱이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원격 지원 툴은 보통 기기가 루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루트 레벨의 접근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휴대폰에 설치된 모든 앱들은 Certifi-Gate 취약점을 악용하면 아래와 같은 루트 레벨의 권한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크린 스크랩핑

  키로깅

  개인정보 유출

  악성 앱 설치



현재까지 Certifi-Gate 취약점에 영향을 받는 안드로이드 기기는 수십억대로 밝혀졌으며, 이 플러그인은 코어 시스템의 일부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임의로 언인스톨을 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롤리팝)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태블릿 사용자들도 해당 취약점의 영향을 받습니다. 


※ 시연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4b59eBx9lts

https://www.youtube.com/watch?v=nONN-llfEMQ




참고: 

http://thehackernews.com/2015/08/certifi-gate-android-vulnerability.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