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알약 실행이 안되요, 안돼요?



줌닷컴(zum.com)에서 '알약 실행이 안되요'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아... 아니네요 '알약 실행이 안돼요'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맞춤법으로 인한 한 커플의 가슴 아픈 이별을 보고 계십니다. 되지, 돼지, 됬어, 됐어... 많이 헷갈리시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맞춤법이 아니라, '안되요', '안돼요' 가릴 것 없이 알약 실행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해 정말 많은 문의가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려고 하는 겁니다. 


마치 이별의 이유가 정말 '돼지'가 아닌 것처럼요.


물론, 이것은 개인사용자 시장 점유율 1위(감사합니다♥ 꾸벅~)인 '알약'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스샷과 같이 '알약'을 포함한 다른 백신들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생각해보자면...


왜 실행이 안될까요? 

우리는 여러가지 원인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1. 이것은 '버그'나 '오류'다!!


제품 자체의 버그로 인해 실행이 안된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전 세계에 존재하는 소프트웨어 중 버그가 없는 제품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알고 계신 내용이기 때문에, 어찌 보면 프로그램 실행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 자연스럽게 '버그'라는 단어를 떠올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핫... 이거 좀 낯간지러운 이야기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럴 확률은 지극히 낮습니다. 이스트소프트도 내부적으로 '품질관리팀'을 통해 무수한 환경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들 역시 그러한 작업을 거친 후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00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알약의 경우는 더더욱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수많은 테스트를 거치고, 수정된 후에 제품 업데이트가 이뤄진다는 부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구성파일이 손상되는 경우?


PC가 갑자기 멈춰서 강제로 PC를 재부팅하거나, 이것저것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많이 깔리는 과정 또는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인해 제대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경우에 알약의 구성 파일이 손상되는 경우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률적으로는 굉장히 낮은 경우의 수이긴 하지만 실제로도 아주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의 1번 항목보다는 좀 더 발생할 확률이 높겠네요. 


이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언인스톨하고, 새로 설치하면 의외로 문제가 빠르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정답은 '악성코드'라는 이름의 그것!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위의 1,2번같은 경우도 있겠지만, '알약'같은 백신 프로그램의 실행을 방해하는 '악성코드'가 대부분의 원인입니다.


생각해보면 엄청나게 황당한 일입니다. 잠시 상상을 해봅시다~! 

사람 몸을 아프게 하거나 질병을 유발하는 병균이 의사한테 계속 덤비는겁니다. 계란으로 바위치기니, 당연히 때려잡히게 되겠지요. 그런데 의사가 계속된 야근으로 지치고 피곤하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어느날 병균이 이기는겁니다! 의사를 아프게 만들었어요!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병균을 치료할 의사가 잠시동안이나마 없어졌으니 그야말로 병균이 활개치고 다니는 세상이 도래하는겁니다!


마침 이해를 돕는 내용이 있어, 웹툰 한 편 보여드리겠습니다.


알약 실행을 방해하는 내용을 설명한 웹툰 ▲ 자세히보기



해커(크래커)들은 지금도 수많은 악성코드를 만들고 있는데, 백신은 그들에게 눈엣가시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백신 프로그램을 무력화시키는(정상적으로 동작되지 못하게 막는) 악성코드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의 PC에 설치되어있는 백신 프로그램이 무력화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요즘같이 눈감으면 코베어가는 세상이 아니라 눈감으면 개인정보 털리는 세상에서... 공격자들이 좀 더 목표로 하는 타겟에 접근하기 쉽겠죠.


알약이 실제로 설치된 PC수가 2014년 2월 기준으로 천만명이 훨씬 넘으니까,  전체 대한민국 PC 5대 중에서 1대의 PC에는 '알약'이 설치되어 있는 상황이니, 공격자들 입장에서는 공격할 때, 가장 걸리적거리는 요소 중 하나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격자들은 우선적으로 한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백신 2-3개를 선택해서 그들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죠. (이런 이유때문에 악성코드를 분석해보면,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은 외산백신의 경우, 아예 악성코드들의 공격대상으로 고려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 


악성코드들은 어떤 방법으로 백신들이 정상동작되지 않도록 무력화시키는 것일까요?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케이스는 윈도우OS, Internet Explorer, Java Applet과 같은 사용자PC에 대부분 설치되어 있는 OS나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악용하는 경우입니다. 공격자들은 이러한 취약점들을 악용하여 사용자PC를 손쉽게 감염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백신은 기존에 설치된 OS나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악용한 악성코드의 동작을 해당 프로그램의 정상적인 동작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일부 악성코드를 차단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항상 보안업체에서 언급하는 보안수칙에는 윈도우OS나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버전을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실제로 몇몇 취약점의 경우는 해당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거의 1년 전에 보안패치를 업데이트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해당 보안패치를 업데이트하지 않아 공격통로로 자주 활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알약과 같은 백신의 '자가보호기능'을 우회하는 악성코드도 간혹 발견됩니다. 알약은 현존하는 백신 중 최고 수준의 자가보호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격자들이 계속해서 알약의 자가보호기능을 연구해서 보호로직을 우회하는 악성코드를 만드는 것이죠. 물론! 발견되는 즉시, 저희 커널 개발팀쪽에서 불타는 야근(ㅠ_ㅠ)으로 악성코드가 우회하는 로직을 차단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지만 이러한 공격자들의 악의적인 시도는 오늘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현재 사용중인 OS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버전 업데이트

 

바로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지만,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OS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취약점을 패치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2. 백신 프로그램의 최신 업데이트는 필수


위 웹툰에서 간단히 언급했던 내용과 같이.. 백신 프로그램의 최신 업데이트는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백신이 악성코드도 잘 잡겠죠. 따라서 '알약'과 같은 믿을 수 있는,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백신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시고, 반드시 실시간감시 기능과 자가보호 기능을 활성화시켜두시기 바랍니다. 최신DB업데이트 상태를 항상 유지하기 위해 DB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설정해 두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더불어, 주기적으로 수동검사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요일을 지정하여 PC를 잘 쓰지 않는 시간.. 예를 들어 매주 일요일 오후 9시반부터 10시반까지 개그콘서트를 볼 때마다 백신의 예약검사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분들이 재미있게 개그콘서트를 보고 웃는 동안 모든 검사가 마무리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3. 전용백신 사용

 

악성코드의 자유로운 유포에 가장 거슬리는 존재인 백신을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하기 위한 악성코드가 발견되면, 백신사에서는 전용백신을 제작하고 무료로 배포합니다. 이미 백신이 정상동작이 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 전용백신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약 전용백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http://blog.alyac.co.kr/9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알약 전용백신 다운로드클릭)



4. 고객센터 문의


알약 전용백신으로 검사를 했는데, 아무것도 탐지가 되지 않는다면?


악성코드/오탐지 전용 신고프로그램으로 신고해 주세요. 알툴즈 고객센터의 알약 담당자가 신속히 분석 후에 안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고 프로그램으로 신고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답변 받을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 주시고, 맨 아래의 '동의함'에 꼭 체크!



▲ 신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려면 위 이미지 클릭



 

오늘도 보안대응팀과 개발팀은 열심히 악성코드를 찾아 숨바꼭질하고, 분석하고, 엔진을 업데이트합니다. 앞으로도 알약이 사용자 여러분의 PC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더 좋은 알약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1. 오리오리 2014.03.17 09:09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ㅋ 아직은 업뎃 잘해서 그런지 알약 실행이 잘 '돼'요ㅋ 맞죠? 으히히

    • 알약(Alyac) 2014.03.17 09:21 신고  수정/삭제

      넵 맞습니다! 알약맨은 마지막까지 헷갈렸다는.. 논란의 '잘돼요'...

  2. 잡다한 처리 2014.03.17 09:5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약맨도 있으니 이제 "알약걸"도 만들어주세요!!

    • 알약(Alyac) 2014.03.17 11:04 신고  수정/삭제

      "알약걸"이라뇨! ...알약맨이 남자라는 편견을 버려주세요...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