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다시 중국으로 진출하다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5. 11. 27. 11:11

본문

구글, 다시 중국으로 진출하다



2004년 중국의 규정과 정책심사를 준수한다는 동의 하에 중국에 진출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0년 구글은 중국해커들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공격을 받았으며, 해당 사건 전말에 대하여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 더이상 구글의 검색엔진이 중국의 감시를 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즉 중국에서의 사업을 정리한다는 뜻이였으며, 결국 2010년 3월 구글은 중국에서의 사업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2월, 구글이 다시 중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중국시장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Google의 핵심사업인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외한 Google Play 서비스 입니다. 이 중국 Google Play 서비스는 중국 사용자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글로벌 Google Play와 연동이 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구글은 "중국의 법률과 민감정보에 관련된 규정들을 엄격히 지킬 것이며, 구글 플레이의 서버는 중국에 위치시킬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많은 전문가들은 구글이 중국을 떠나있었던 5년동안 이미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외국 자본의 블랙홀이라고 불리우는 중국에서 그 아무리 세계 최고의 구글이라고 성공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어떤 칼럼에서는 구글이 헤쳐나가야 할 어려움들은 아래와 같다고 하였습니다. 


어려움 1 :  중국 본토 기업들의 공격


이번에 구글이 중국으로 돌아오는 것은 핵심사업인 검색엔진을 제외한 Android OS와 Google Play의 서비스가 재개된다는 뜻힙니다. 

하지만 중국은 비록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는 있지만, 많은 디바이스들이 안드로이드 OS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글 플레이가 아닌 지정된 플랫폼에서만 앱들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화웨이, 샤오미 등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마켓에서만 앱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5년만에 돌아오지만, 중국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하여도, 중국의 본토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검색엔진 시장은 "바이두"가, 하드웨어 시장에서는 "샤오미", 스트리밍 동영상 시장에서는 "유쿠" 등 다양한 영역들에서 본토 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제외하면 마땅한 홍보채널이 없기 때문에 적절한 전략을 세우지 못한다면 과거와 같이 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려움 2 : 검색엔진이 없는 시장과 부족한 홍보채널


구글의 핵심 사업인 검색엔진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없다는 것은, 핵심사업인 검색엔진이 더 이상 견인차 역할을 해줄 수 없다는 뜻입니다. 


중국 내의 앱 마켓은 상대적으로 채널에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바이두 마켓과 같은 경우, 바이두 검색엔진 및 바이두의 다른 앱을 채널로 하여 사용자가 유입됩니다. Tencent 마켓같은 경우, Wechat 혹은 모바일 QQ가 중요한 유입채널입니다. 하지만 구글과 같은 경우, 검색엔진이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사용자가 구글 플레이로 방문할 수 있는 채널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어려움 3 : 외국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중국시장의 저주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으며, 인터넷 시장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중국은 세계의 어떤 기업들도 쟁취하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하지만 Yahoo, Amazon, eBay, Twitter, Facebook 등 세계 유명 기업들은 모두 중국시장에서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패배하였습니다. 구글이 중국에서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도, 시장점유율은 본토기업인 바이두와 비교하였을 때 현저히 뒤쳐졌던것이 사실입니다. 


외국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실패하는 다양한 원인들 중 가장 큰 이유는 중국 사용자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사용자 입장에서 중국 인터넷 시장을 바라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자신들만의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한 것도 실패의 원인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마존이나 ebay 기업들도 중국 시장을 몇년동안 연구하였지만, 결국 淘宝(Taobao)나 京东(Jingdong)에게 시장을 빼았겼습니다. 



구글이 중국에 다시 진출하는 것에 대하여 중국 내에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 입니다. 

구글이 과연 어떠한 전략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을 할 지,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많은 사람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참고 : 

http://www.swjrzk.com/21505.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