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8월 첫째주)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1 2022. 8. 9. 14:03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ESRC(시큐리티대응센터)입니다.

 

ESRC에서는 자체 운영 중인 이메일 모니터링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해 이메일 중심의 공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07월 31일~08월 06일까지의 주간 통계 정보입니다.

 

 

1. 이메일 유입량

 

 

 

 

지난주 이메일 유입량은 총 84건이고 그중 악성은 35건으로 41.67%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악성 이메일의 경우 그 전주 27건 대비 35건으로 8건이 증가했습니다.

 

 

 

 

일일 유입량은 하루 최저 1건(악성 1건)에서 최대 19건(악성 8건)으로 일별 편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이메일 유형

 

 

 

 

악성 이메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35건 중 Attach-Malware형이 42.9%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Attach-Phishing형이 40.0%를 나타냈습니다.

 

 

3. 첨부파일 종류

 

 

 

 

첨부파일은 ‘Phish’형태가 24.2%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ETC’, ‘CVE-2017-0199’가 각각 14.5%, 11.5%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4. 대표적인 위협 이메일의 제목과 첨부파일 명

 

 

 

 

상기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확인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Threat Inside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이메일 Weekly Pick

 

 

 

 

이번주 Pick은 특정 회사로 위장하여 관련 소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Phishing 이메일을 선정했습니다. 계정 폐쇄를 빌미로 고객센터를 사칭하였기 때문에 회사와 관련 있는 특정인의 경우 좀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로그인 화면을 구성한 htm 파일로써 계정 입력 시 공격자의 서버로 계정 정보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피싱 메일은 첨부파일 확인하는 것보다 직접 고객센터 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참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