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PC&모바일 TIP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어떻게 할까요?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어떻게 할까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운영체제 Windows 10의 무료 업그레이드가 우리나라 시간으로 7월 30일 오후 7시 종료됩니다. Windows 7, 8, 8.1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10 출시 이후 지난 1년 동안 이를 지원해왔습니다. 


이는 정식 버전 사용자와 정식 버전이 아닌 사용자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다만 비정식 버전 사용자는 MS 라이선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정식 버전 사용자는 기존 설치 환경을 유지한채 업그레이드를 받아야 합니다.


시장조사기업 넷마켓쉐어에 따르면, WIndows 10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은 6월 말 기준 19.14%로, Windows 7(49.05%)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1년 만에 빠른 점유율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무료 지원 이후부터 Windows 10 가정용, 기업용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각각 17만원대, 30만원대 정도를 지불해야합니다.


사용자 사이에서는 업그레이드를 해야 된다, 말아야 된다 논란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Windows 10 업그레이드, 왜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의할 부분은 없는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Windows 10 업그레이드,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1. 향상된 호환성, 최적화된 OS로 PC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은 사용자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주변 디바이스와의 호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Xbox One과 Windows 10 디바이스에서 타 게이머들과 연결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신 OS임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요구 사항이 낮고, 설치 용량도 작습니다. 



2. 강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악성코드 공격은 취약한 구형 OS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WIndows 7의 정식 지원도 머지않아 종료될 예정이기에, 이를 미리 업그레이드한다면 다양한 공격으로부터 좀 더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 시 백신이 무료로 자동 설치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별도의 백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안티 스파이웨어로, 각종 바이러스, 악성코드, 피싱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다른 백신을 사용하고 싶다면, 활성화를 끄고 원하는 백신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3. 업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PC를 통해 업무를 하는 사용자들이 손꼽는 장점 중 하나는 가상 데스크톱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여러 작업창을 열어놓고 하나씩 작업을 했다면, 가상 데스크톱 기능을 통해 열려 있는 작업들을 하나의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태스킹이 필요한 사용자는 매우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


Windows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 업그레이드 사이트 접속 : 바로가기


2. 무료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3. Windows 10 업그레이드 도우미 진행


4. 완료 후 PC 재부팅



5. 이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Windows 10 업그레이드 완료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존 파일과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를 유지한 채로 진행하거나, 포맷 후 새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PC를 설치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거나, 특별히 중요한 파일이 없다면 포맷 후 새로 설치하는 방법을 권장 드립니다. 기존에 누적되어있던 오류와 불필요한 설정들이 새로운 Windows 10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과연 PC 사용에 불편함이 없을지 의문을 갖고 계시는데요.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30일 내에 이전 버전으로 롤백하면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롤백을 했다고 하더라도 필요하면 다시 Windows 10을 정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30일이 지나면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돌아가는 방법은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를 통해 가능한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오래된 구형 PC나 노트북은 업그레이드를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소한 Windows 8.1이 구동되는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WIndows 10의 최소 요구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1Ghz 이상 프로세서 또는 Soc

RAM : 1GB(32비트) 또는 2GB(64비트)

하드 디스크 공간 : 16GB(32비트) 또는 20GB(64비트)

그래픽 카드 : DirectX9 이상(WDDM 1.0 드라이버 포함)

디스플레이 : 800x600 이상


마지막으로 이번 무료 업그레이드는 기업용으로 대량 구매한 엔터프라이즈 버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하위호환성의 문제나 시스템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는 불편함에서 걱정스럽고, 이후 설치하려면 비용이 든다는 점에 고민스러운 사용자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셔서, 적절한 선택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무쪼록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참고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0-upgrade



  1. Kanade. 2016.07.30 19:5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OS 중 하나입니다. 이전 윈도우 7 등과 다르게 훨씬 안정성이 높고 빨라요.

    • 알약(Alyac) 2016.08.02 08:53 신고  수정/삭제

      미쿤님은 업그레이드하셨나 보군요~ ^^ 댓글 감사 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