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이 NetEase, Inc와 Google Play의 중국 진출과 관련하여 논의중!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7. 2. 10. 13:44

본문

구글이 NetEase, Inc와 Google Play의 중국 진출과 관련하여 논의중!

网易或在中国运营谷歌Play应用商店:已开始谈判


최근, 구글이 중국에 Google Play 경영과 관련하여, 중국 인터넷 기업 NetEase와 접촉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The Information 보도에 따르면, NetEase와 구글이 Google Play와 관련하여 협상중에 있으며, 협상이 성공되었는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Google의 모회사인 Alphabet 회장은 “구글은 중국시장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를 통하여 구글의 몇몇 서비스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 비즈니스 파트너는 주로 중국정부관리감독부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두 회사는 아직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마켓에 대한 어떠한 협력 소식도 발표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년동안 구글이 앱 마켓 서비스를 다시 중국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관련 준비를 진행했습니다. 중국은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이동통신 시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시장일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가 8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모바일 제조업체들이 구글 안드로이드에 대해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동시에 안드로이드에 선탑재 되어있는 각종 구글 서비스들에 대해 삭제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현재 구글은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유명무실한 존재입니다.


중국의 모바일 제조업체들은 자신들만의 앱마켓을 만들고 선탑재를 통하여 대량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바일 제조업체들에게 앱마켓은 하드웨어 다음으로 중요한 수익원입니다. 


구글은 중국 모바일 제조업체 화웨이와 협력을 통하여 중국 시장에 구글플레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2015년, 구글은 처음으로 화웨이와 협력을 통하여 Nexus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구글은 화웨이가 Google Play가 중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희망하였지만, 아쉽게도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Google Play는 전 세계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규모가 가장 큰 앱마켓입니다. 정식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휴대폰들에는 Google Play가 선탑재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서비스는 구글과 전 세계 서드파티 앱 개발자들에게 대량의 수익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Google Play에 업로드 된 앱들의 개수는 이미 250만개가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중국 시장은 이미 Tencent, Alibaba등 몇몇 모바일 제조업체들이 앱마켓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 중국의 앱마켓 시장에서 성공하기까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Google Play는 각종 앱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모바일 제조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Play는 현재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구글에게 수익원을 제공하는 유일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중국시장에서 일부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구글 플레이는 커스터마이징을 거치지 않았기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Google Play는 이를 중국시장에 재진출하는 발판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http://www.ithome.com/html/it/292101.ht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