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족한 핸드폰 용량, 확실하게 늘리는 꿀팁!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7. 3. 15. 09:30

본문

부족한 핸드폰 용량, 확실하게 늘리는 꿀팁!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으려는 순간!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떠서 허겁지겁 사진들을 지웠던 적, 다들 한 번씩은 경험하셨을텐데요. 사진은 빨리 찍어야 하는데 지울 사진 찾기는 번거롭고…… 불편하셨죠?

 


그래서 오늘은 부족한 핸드폰 용량을 미리미리 확보해 놓을 수 있는 ★꿀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캐시(cache)파일 등 불필요한 찌꺼기 파일들이나 오래된 사진과 동영상들과 같은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 파일들이 기기 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 파일들만 삭제해도 저장 공간 부족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답니다~ 쾌적한 모바일 환경을 위해 지금부터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 드릴게요!



1. 오래된 설치 파일 삭제하기


첫 번째 팁은 ‘오래된 설치 파일 삭제하기’입니다. 


핸드폰에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 필요한 ‘apk’파일이 존재하는데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들의 경우, 정상적으로 설치된 후에도 핸드폰에 apk파일이 남아있게 되어 핸드폰 속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 파일들을 삭제하고 저장 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해볼까요?



몰래 숨어있던 파일들… 하나하나 정리해주도록 합시다!


먼저 핸드폰 메뉴의 [내 파일]에 들어갑니다. 기기마다 이름이 다르지만 보통 [내 파일] 또는 [파일 관리자]라고 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들어가셨나요? 이후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으로 ‘apk’를 검색하시면 숨어있던 apk 파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길게 눌러 삭제해주시면 나름 소소한 용량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2.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 삭제하기


삭제하기 전 꼭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센스!


단 한 번 쓰기 위해서 설치한 어플리케이션, 똑같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설치했던 비슷한 어플리케이션! 

이런 어플리케이션들이 모여서 핸드폰의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자, 그럼 핸드폰 [설정] - [어플리케이션 관리자]에 들어가볼까요? 그리고 위에서부터 필요 없는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씩 삭제하여 정리하면 여유 저장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3.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하기


지울 사진이 더 이상 없는데, 여전히 저장 공간이 적다면? 이 때 유용한 꿀TIP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 클라우드(Cloud) 서비스 : 사진, 문서, 동영상 등 각종 자료를 사용자의 PC나 스마트폰 등 내부 저장공간이 아닌 외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한 뒤, 언제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리 설정해 놓으면, 따로 올리지 않아도 저절로 동기화 됩니다!


통신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외에도, Google Drive, iCloud, 네이버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핸드폰 속의 사진과 동영상 등의 파일을 따로 저장해두면 핸드폰을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필요없는 파일 청소하기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이나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운 받은 파일들이 핸드폰에 계속 남아있게 되는데요. 이 파일들이 모이고 모여서 용량을 차지한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필요 없는 파일을 일일이 다 찾기에는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ㅠㅠ 


그럴 때 추천 드리는 것이 바로 ‘알약 안드로이드’입니다! 쾌적한 스마트폰 관리를 위해 알약 안드로이드의 2가지 기능을 추천해 드릴게요! 



버튼 한 번으로 용량 업그레이드!


※ 청소 기능 : 

알약 안드로이드에서는 청소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찌꺼기 파일을 찾아주고, 바로 지울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인터넷 사용기록을 삭제하여 개인정보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알약 청소 ▶ 자세히 보기)


※ 카카오톡 파일 정리 기능 : 

국민메신저 앱 카카오톡, 앱 자체의 용량이 크진 않지만 매일 많은 대화창에서 본 사진/동영상이 내 폰에 캐시(임시파일)로 저장되어 용량을 잡아먹고 있었답니다! 그래서 알약 안드로이드에서는 카카오톡 파일 정리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을 통해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동영상 파일을 정리하고, 내 폰의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만 쏙! 골라 정리하여 내 폰의 용량을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파일 정리 ▶ 자세히 보)


          

5. SD카드 활용하기


마지막 TIP! SD카드를 활용하면 핸드폰의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핸드폰 후면 또는 측면에 위치한 SD카드란에 SD카드를 삽입하면 핸드폰 속의 파일들을 SD카드에 나눠 담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저장공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SD카드슬롯이 없는 핸드폰도 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 


SD카드를 삽입한 후, 핸드폰의 내부 저장공간에서 SD카드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나눠서 저장해주세요. 또한 기존의 설치되어 있던 어플리케이션들도 SD카드로 옮길 수 있으니, 용량이 큰 어플리케이션들은 옮겨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핸드폰의 부족한 용량을 확보하는 꿀팁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용량이 부족한 핸드폰이 아니더라도, 핸드폰 속에 파일들이 가득 찼다면 기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 없는 파일들은 수시로 삭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용자분들이 더욱 쾌적한 모바일 환경을 즐기실 수 있도록,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을 들고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