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 산 SSD가 인식이 안될 때 대처하는 꿀팁!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7. 4. 25. 09:34

본문

새로 산 SSD가 인식이 안될 때 대처하는 꿀팁!


요즘 HDD보다 빠르고 가벼운 SSD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구매 후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설레는 마음으로 새로 산 SSD를 설치하고 컴퓨터를 부팅했으나... 방금 설치한 SSD가 보이지 않아서 난감하지는 않으셨나요? ㅠㅠ



※ SSD(Solid State Drive)란?

기존 기계적 장치로 작동하던 HDD(Hard Disk Drive)와 달리, 반도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

HDD에 비해서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 발열과 소음이 적다. 또한 소형화와 경량화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설치한 디스크가 보이지 않아 곤란하셨던 분들을 위해! 오늘도 알약맨이 꿀팁을 들고 왔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C에 새로운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인식시키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 [파일 탐색기] - [내 PC] 우클릭 - [관리]


먼저 컴퓨터에 새로운 디스크를 인식시키려면, [파일 탐색기]에서 좌측 탐색기에 위치한 [내 PC]를 우클릭한 후, [관리(G)]로 들어가야 합니다. 



<[내 PC] - [우클릭] - [관리(G)]>


※ TIP!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는 '[Win] + E' 입니다. 

관련 포스팅: 알아두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 바로가기)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컴퓨터 관리]>


[관리]를 누르면 [컴퓨터 관리]라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 창은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능들을 모아놓은 관리창입니다. 디스크 관리도 이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



2.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컴퓨터 관리]창에는 [저장소]와 그 하위메뉴인 [디스크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디스크를 인식시키기 위해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디스크 관리] 메뉴>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면 약간의 탐색 시간이 지난 후, 현재 작동하고 있는 볼륨(디스크)과 관련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하단에 위치한 [디스크 0] 부터 [디스크 N] 에서 디스크를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 설치한 디스크가 보이지 않는 경우, 다시 한 번 디스크와 컴퓨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우클릭 - [새 단순 볼륨(I)] -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컴퓨터에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그림과 같이 검은색 줄 밑에 디스크의 크기와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글씨가 보입니다.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의 디스크>


해당 디스크를 우클릭한 후 [새 단순 볼륨(I)]를 클릭하면, 할당되지 않았던 디스크를 인식시키는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화면>


4. [파티션 할당] - [드라이브 문자 할당] - [파티션 포맷]


그 후 [다음(N)] 누르면 디스크의 크기를 나눌 수 있는 [파티션 할당] 창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최소 디스크 공간과 최대 디스크 공간 사이의 숫자를 지정하면 해당 크기만큼의 디스크가 생성됩니다.



<디스크(볼륨)의 크기를 나누어 주는 파티션 설정 창>



<드라이브 문자 할당 창>


크기를 지정하면 드라이브의 문자(이름)을 할당할 수 있는 창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문자는 현재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브 문자를 뺀 나머지 알파벳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포맷 할 수 있는 포맷 창>


크기까지 지정 완료했다면, 마지막으로 해당 디스크에 있는 모든 내용을 지워, 비어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파티션 포맷]을 진행해주세요~


※ 사용 중인 디스크를 인식시킬 때는 자료 분실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5.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종료 - 확인


마지막 포맷 단계까지 진행하고 나면, 지금까지 진행한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의 결과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확인]을 누른 후 다시 [내 컴퓨터]에서 해당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완료 후 내PC에 나타난 '새 볼륨(:E)'>


위 사진처럼 새 볼륨과 디스크 문자가 생성되었다면,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된 것입니다. 이제 더욱 풍부해진 용량과 빨라진 PC 속도로 신세계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 알약맨은 다음 번에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