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VPN 서비스 전면 금지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7. 7. 5. 16:33

본문

传 VPN 应用明日起将全面禁止,安卓、苹果无一幸免


해외 매체에 따르면, 중국은 7월 1일부터 안드로이드 및 앱스토어 마켓에서 더 이상 VPN 앱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이슈가 사실인지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VPN 서비스 제공업체인 Green은 다음과 같은 공지를 띄우고, 7월 1일부터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감독부문의 공지에 따라, 매우 아쉬운 소식을 여러분께 알리게 되었습니다. Green은 2017년 7월 1일부로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GreenVPN 뿐만 아니라 다른 인기있는 VPN 서비스인 SuperVPN의 사용자들도 주말동안 스마트폰에서 VPN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사용 불가의 이유가 서비스 장애 때문인지 정부의 규정 때문인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Green 서비스의 중단은 미리 예견된 것이였습니다. 


올해 1월 22일, 공신부는, 2018년 3월 31일까지 전국의 정보통신망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대상으로 규제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 국의 IDC, ISP, CDN업체들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하여, 불법적인 행위를 근절하겠다는 뜻이였습니다. 


공신부는 다양한 위법사례들을 나열하였는데, 그 중에 한가지가 "전신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스스로 혹은 회선 임대(VPN포함) 등 다른 방식을 포함하여 국경을 넘어 활동하는 행위를 불허한다. 전신기업은 사용자들에게 국제 회선을 임대해주며, 사용자 정보들을 집중시켜, 사용자들이 내부 사무 전용으로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정부의 허가없이 국경을 넘어 다른 데이터센터 혹은 플랫폼과 경영활동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의 내용이였습니다.


이 규제는 중국이 "사이버공간의 정보보안관리 강화"를 위함이라고 해당부처는 밝혔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Great Firewall을 우회하여 차단된 해외 사이트에 접근하려던 중국인들은, 더이상 VPN을 사용할 수도, 해외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참고 :

http://news.ifeng.com/a/20170630/51351260_0.shtml

http://thehackernews.com/2017/07/china-vpn-services.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