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느려졌을 때, 상황별 해결 방법 추천!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8. 7. 16. 18:08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버벅임 등의 성능 저하를 느끼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어떤 조치를 하시나요? 간단하게는 중요 데이터를 백업해둔 뒤에 PC를 포맷해서 처음의 상태로 돌리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PC가 느려지는 이유를 몇 가지로 나눠보고, 유형별로 추천하는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소프트웨어 설치 후 컴퓨터가 느려진 경우 ▶ 애드웨어 의심!


새로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한 이후 갑자기 속도가 느려졌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사양이 내 PC의 사양보다 높거나, 구동 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삭제한 경우에도 계속 컴퓨터 속도가 느리다면 애드웨어가 나도 모르는 사이 함께 설치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합니다.




[제어판-프로그램-프로그램 제거] 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을 열어, 최근 설치날짜 순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정렬한 뒤 직접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고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2. 윈도우 부팅 속도가 느려진 경우 ▶ 시작프로그램 관리!


컴퓨터를 켜서 부팅이 완료될 때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라면,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은 윈도우가 켜질 때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다면 그 자체가 윈도우 부팅 속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Windows 7에서 확인하는 방법

Ctrl+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후, msconfig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시스템 구성창이 나타납니다.


* Windows 10에서 확인하는 방법

상태표시줄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작업 관리자'를 검색하거나, 단축키(Ctrl+Shift+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 창을 띄워주세요.



윈도우10 작업 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관리 화면


시작프로그램 목록 중 그대로 두어야 할지 없애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파일 위치를 열어보거나, 온라인 검색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시작프로그램으로 유지해 둘 필요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메뉴에서 '사용 안 함'을 선택하여 부팅 시간을 줄여보세요!



3. 컴퓨터 속도가 전반적으로 느려졌을 때 ▶ 백신과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


마지막으로, 특정 순간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PC 속도가 느려졌을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런 경우엔 백신과 PC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을 권장합니다.


안전한 PC 생활을 위해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백신 프로그램. 혹시라도 설치하지 않은 상태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PC로 웹서핑을 하거나 파일을 다운받는 동안, 위험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에 노출되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 뿐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날아가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 더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약 설치하기)


또한, 컴퓨터를 쓰면서 쌓이는 불필요한 파일과 사용 기록을 정리해주는 것도 컴퓨터가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 생성되는 임시파일과, 정리해도 무방한 레지스트리를 찾아 삭제하면 되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찾아 정리하려면 번거롭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일일이 찾아내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빗자루를 든 알약이를 찾아주세요!


여기서 잠깐, 대한민국 대표 백신 알약에게도 PC 최적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알약 하나만 설치해두면, 빈틈없는 PC 보안은 물론이고 별도의 최적화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는 사실! 알약을 실행한 뒤 PC최적화 탭에서 빗자루를 들고 있는 알탱이를 눌러주세요.



알약으로 PC에 숨은 임시파일과 사용 기록 등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PC최적화를 통해 250MB를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알약의 PC최적화를 실행하면, 우선 PC에 숨은 윈도우·인터넷 임시파일과 컴퓨터 사용기록, 삭제해도 되는 레지스트리를 검색합니다. 검색을 마친 후에는 정리시작 버튼을 눌러 불필요한 항목들을 청소하며, 최적화를 통해 추가로 확보된 용량과 정리 항목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전후로 PC최적화 기능을 실행해주시면 더 가볍고 빠른 환경에서 PC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까지 컴퓨터 느려짐 문제 발생 시 유형별 해결 방법을 짚어보았습니다. PC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체감 속도가 느려졌을 때,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보시면 컴퓨터 느려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백신으로 PC를 늘 안전하게 지키고, 주기적으로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는 습관이 중요하겠죠?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PC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언제나 알약과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