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국내외 보안동향

구글, 사용자의 지메일 계정을 통해 구매 내역 추적해

Google is using Your Gmail Account to Track Your Purchases


구글 계정의 구매 페이지에서 구글 페이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아마존 및 다른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한 모든 구매 항목들이 표시되고 있었던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구글 계정의 '구매' 페이지(https://myaccount.google.com/purchases)를 확인해 보면, 사용자의 최근 온라인 서비스의 구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구글이 이메일로 들어오는 구매 영수증을 분석해 해당 정보를 추출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BleepingComputer 측은 구글에 이에 대해 문의했으며, 구글은 해당 정보를 지메일 메시지를 통해 수집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찾게 하기 위해 만든 것이며, 구매 내역을 포함한 이메일에 저장된 정보는 일체 광고에 이용되지 않는다고도 전했습니다.


광고를 표시하는데 해당 정보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다른 곳에 이 정보를 사용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확실한 답변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번거로운 구매 데이터 삭제 과정


구글은 언제든 이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상세 작업 프로세스를 말해주지는 않았습니다.


구글에서 구매 데이터를 확인하고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후, Google 계정을 클릭합니다.



2. Google 계정 페이지의 '결제 및 구독'을 클릭하면, '구매' 정보에서 해당 계정으로 수집된 구매 내역을 확인하고 삭제할 구매내역을 클릭합니다.



3. '구매 내역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팝업된 구매 내역 삭제 알림창의 '이메일 보기'로 들어갑니다.



5. 해당 구매 내역 확인 이메일을 삭제합니다.



6. 구매 확인 이메일을 삭제하면 구글 '구매' 목록에서 해당 구매 내역이 삭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 데이터 설정 창에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방식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설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모든 구매 내역에서 일일이 '구매 내역 삭제'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구글이 사용자의 지메일 메시지로부터 구매 내역을 추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았으나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지 스위트(G Suite)를 사용하는 계정을 통해 확인 결과, 온라인 구매 내역이 있음에도 구매 페이지가 비어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BleepingComputer 측은 구글에 지 스위트 사용자들은 이 데이터 추출에서 제외되는지 확인하고자 연락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출처: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google/google-is-using-your-gmail-account-to-track-your-purchases/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